내용요약 소비자 선택권 확대·통합정보 포털 구축 등 세부계획 공개
판매차종 및 시장점유율 제한 등 기존 업계 상생안 준수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한스경제=김정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고객 중심의 중고차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7일 향후 본격화할 중고차사업 비전과 사업방향을 최초로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중고차를 선보이고 해외 선진 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 구축을 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을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기여해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에 나선다.

또한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중고차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정밀한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후 품질을 인증해 판매하는 인증중고차(CPO)를 시장에 공급한다.

5년 10만㎞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통과한 차량만을 선별한 후 신차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하며 정밀한 성능·상태 검사를 기반으로 차량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판매가격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자사가 보유한 제조 및 AS 기술력을 활용해 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한 차량진단과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첨단 스마트 장비를 갖출 예정이며 정밀진단 후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 도장, 휠·타이어, 차량광택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신차 수준으로 높인다.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트레이드 인)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자체 시스템 등을 통해 차량 성능·상태 및 이력 정보를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입 시 할인까지 제공함으로써 국내 브랜드에서도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입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차는 고품질 인증중고차 공급과 적정가격의 매입이 지속되면 중고차에 대한 신뢰 증가로 이어져 잔존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중고차 매각 시 제값을 받는데 기여해 소비자 만족도 향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 시장읜 판매자-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 해소를 위해 중고차 정보 서비스가 활성화 돼 있는 미국 등 해외 시장을 참고해 다양한 출처의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자사 고객뿐 아니라 타사 고객과 기존 중고차업계 등 모든 중고차시장 참여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정보의 독점을 해소하고 중고차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트렌드 리포트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는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정부·기관이 각각 제공하는 차량이력 정보에 현대차가 보유한 정보까지 결합해 제공한다.

적정가격 산정 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의 중고차를 매각할 때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객관적인 기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국내 중고차 거래 약 80%의 실거래 가격을 파악해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차량이력과 성능·상태, 제원, 옵션 등의 상세 정보를 반영한다.

중고차 거래 시 주요 피해유형 중 하나인 허위·미끼 매물을 걸러내는 기능도 제공한다. 하나의 매물에 대해 다양한 출처의 정보를 교차 체크해 정보의 왜곡과 허위 여부 등을 판별해내는 서비스로 불법행위 근절에 기여할 전망이다.

판매 채널은 모바일 앱 기반의 온라인 가상전시장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가상전시장에서 상품검색, 비교, 견적,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쇼핑을 구현하고 고객이 가상전시장에서 중고차를 계약하면 집 앞 등 원하는 장소로 배송한다.

가상전시장에서 생생한 실체감을 제공하기 위해 오감정보 서비스와 인공지능(AI) 컨시어지도 제공한다. AI 컨시어지와 함께하는 ‘온라인 도슨트 투어(오프라인 채널 연계 서비스)’ 등을 통해 차량 검색과 비교 등을 진행한 후 본인에게 맞는 차량을 추천 받을 수 있으며 선택한 중고차의 최초 입고에서부터 품질검사 및 상품화 과정, 전시 등 인증중고차로 변화되는 과정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60도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차량 하부와 내·외부 상태 확인 △초고화질 이미지를 통한 시트 질감과 타이어 마모도 등 촉감정보 확인 △흡연 여부 차량 엔진소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후각 및 청각정보와 가상 시승 화면까지 제공한다.

상품을 직접 보고 싶은 소비자를 위해서는 전국 주요 거점지역에 대규모 전시장과 함께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를 순차적으로 구축한다.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는 무인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가상전시장에서 계약한 중고차를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에서 간편한 QR코드 인증을 통해 픽업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중고차매매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기존 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중고차시장 발전 방안으로 △5년 10만㎞ 이내의 품질 테스트 통과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또한 현대차는 올해 시장점유율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까지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한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에 따르면 현대차를 포함해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더라도 자체 시장점유율 제한과 사업계획 등을 고려하면 2026년 5개사 합계 시장점유율이 7.5%~12.9% 수준일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업계 경쟁력 강화와 시장 발전을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기존 업계에게 공개하고 완성차 업체의 기술 정보와 노하우 전수에도 나선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미래차 관련 신기술 교육과 최신 CS(고객만족)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중고차 종사원들의 차량 이해도와 지식 수준을 높이고 판매현장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당사 중고차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적적인 효과에 대해 소비자와 중고차매매업계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 추진방향을 공개했다”며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시켜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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