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동주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보산진)은 혁신적 국산 의료기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지원해 온 ‘국제협력연구 및 해외임상 지원과제’ 사업을 통해 달성된 대표 우수성과 5선을 선정하였다고 14일 밝혔다.
보산진은 지난 3년간 ▲국외기관과의 협력 연구를 통해 우수 기술을 확보하고 조기 제품화를 위한 국제협력연구 ▲제품의 임상 근거 창출을 위한 시판 전・후 해외임상시험을 지원해왔으며 사업을 통해 달성된 성과를 분석해 사업목적과의 연관성, 성과의 중요도 및 차별성, 파급효과, 혁신성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해 평가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5선을 우수성과로 선정했다.
이번에 우수성과 5선으로 선정된 유망 기술 중 먼저 국제협력연구를 통해 도출된 4건으로 ▲뷰노 ▲엔도로보틱스 ▲이노제닉스 ▲타이로스코프 등이 선정됐다.
수행 기업에서는 미국의 MGH(매사추세츠종합병원), 스탠포드의대, 독일의 요한울프강 대학 등의 국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개발 및 사업화 환경을 구축하고, 해외 임상 진입 및 우수 성능으로 제품개발을 완료하는 등 혁신기술의 기술 상용화에 있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해외임상시험지원을 통해 도출된 우수성과는 ▲코어라인소프트 1건으로 해당 과제는 다기관 국제 협력 연구를 통한 기술 고도화 및 해외임상데이터 등을 축적해 미국 FDA(식품의약국) 인증 획득에 성공, 이를 통해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보산진은 우수성과로 선정된 5개 기술이 글로벌 시장 내 원활히 안착할 수 있도록 이어달리기 지원을 지속할 예정으로 운영하는 다양한 의료기기 지원 사업 선정 시 가점부여 추진을 검토하고, 해당 기술에 대한 정보를 ‘의료기기산업 종합정보시스템’ 내 공개해 산업계와 의료계 등에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황성은 보산진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장은 “국내 우수기술의 국제협력연구 및 해외임상시험 지원을 통해 글로벌 규제환경에 부합하는 혁신적 의료기기의 연구개발 및 상용화가 앞당겨 지기를 바란다”며 “동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원과제 및 예산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김동주 기자 ed30109@sporbiz.co.kr
관련기사
- 보산진, ‘메디컬코리아 2025 비즈니미팅’ 참가 기관 모집
- 보산진 "아랍헬스 2025 성료…K-의료기기 진출 가속"
- 보산진,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 공고
- 보산진, 한국형 ARPA-H 프로젝트 대국민 수요조사 실시
- 국립재활원, WHO 재활분야 협력센터 재지정…4년간 활동 지속
- 코어라인소프트, 의료용 AI 고도화 버전 美 FDA 신규 인증
- ‘의료 AI’ 코어라인소프트, AI 폐암검진 라인업으로 유럽 정조준
- 의료기기산업협회, 병협 손잡고 의료산업 동반성장 가속화
- 보산진, AI 신약개발 교육 홍보사업 운영기관 모집
- 보산진, 국내·해외 유치사업자 DB 자료집 발간…사업 확대 도움
- 보산진, 제약산업 글로벌 진출 위한 컨설팅 지원 기업 모집
- 보산진, 2024 3분기 보건산업 기업 실적 발표
- 뷰노, 34억 규모 코어라인소프트 우선주 신규 인수 “선택과 집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