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美국방부, ‘중국 군사기업’에 中 해운사 대거 추가...COSCO ‘전면 부인’
글로벌 물류시장 타격 불가피...HMM 등 경쟁 해운사 반사이익 기대
중국 국영해운사 코스코(COSCO) / 로이터 제공 
중국 국영해운사 코스코(COSCO) / 로이터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세계 최대 해운사 중 하나인 중국 국영선사 코스코(COSCO)가 중국 군과의 연계 의혹으로 미국 국방부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의 백악관 복귀가 가까워지면서 중국 해운·조선업에 대한 미국의 감시가 강화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는 지난 6일 중국 인민해방군과의 연관성이 크다고 판단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중국 군사기업(Chinese military companies)’ 리스트를 갱신했다. 이번 리스트에는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 CATL,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게임회사 텐센트를 포함해 기술, 에너지,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총 134개 중국 기업이 추가됐다. COSCO 또한 이 명단에 포함됐으며, 이는 지난 2019년 이후 두 번째이다.

미국 국방부는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군사·민간 융합전략’을 통해 중국 인민해방군이 민간기업, 대학, 연구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첨단기술과 전문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군 현대화를 지원한다고 보고 있다.

해당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기업은 즉각적인 제재나 수출 통제를 받지는 않지만, 미국 기업과의 거래 제한과 같은 경제적 불이익은 불가피하다. 또한 ‘중국 군사기업’으로 분류된 기업은 국제적인 신뢰도와 평판에도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이번 블랙리스트에는 COSCO 모회사뿐만 아니라 자회사인 코스코 해운(COSCO Shipping) 북미지사와 코스코 해운 파이낸스(COSCO Shipping Finance)도 새로 포함됐다. 또한 국제물류 분야의 중국화운항공(CKK)과 중국외운장항집단(시노트랜스&CSC), 컨테이너 기업인 중국국제해운컨테이너그룹(CIMC), 조선 분야의 중국선박집단(CSSC)과 산하 조선소, 중국선박공업무역(CSTC), CSSC오프쇼어마린엔지니어링 등도 리스트에 올랐다. 이는 미국이 해운뿐만 아니라 국제물류, 조선 등 주요 산업 전반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축소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중국 해운업계 고위 관계자는 “COSCO는 원래 미군이나 민감한 물자 수송에 관여할 수 없기 때문에 군 관련 업체일 수 없다”며 “미 국방부가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포함 가능한 모든 기업을 리스트에 올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COSCO는 이날 성명을 통해 “당사와 자회사들은 모두 국제운영에서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며 현지 법률과 규제를 일관되게 지키고 있다”며 “게재된 기업들 모두 ‘중국 군사기업’이 아니다”라고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이어 “앞으로 미국 당국과 협의해 이 문제를 밝혀 나갈 예정”이라며 “이번 지정은 제재나 수출 규제를 가하지 않으며 당사의 사업은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SCO는 2023년 12월 기준으로 총 1417척, 1억1600만t의 선복량을 보유한 세계 4위 선사로, 중국과 북미 간 무역로는 전체 운송량의 28%를 차지하는 핵심 항로이다. 특히 북미 시장의 컨테이너 수입 중 약 20%가 중국을 통해 이뤄질 만큼 주요 물류사로 자리잡고 있다.

중국 코스코(COSCO)  선박 / COSCO 제공
중국 코스코(COSCO)  선박 / COSCO 제공

◆글로벌 해운시장까지 흔드는 美中 긴장...“컨테이너 시장에 더 큰 파장 예상”

미국 국방부의 이번 규제가 미중 간 지정학적 긴장을 심화시키면서 글로벌 해운시장에도 여파를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19년 COSCO와 CNOOC가 이란산 원유를 운송했다는 이유로 미국의 제재를 받으면서 초대형 유조선(VLCC) 운임이 일일 20만달러까지 급등해 글로벌 무역에 큰 혼란을 초래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블랙리스트 지정은 미중 간 갈등이 단순한 경제적 제재를 넘어 전면적인 지정학적 충돌로 확대될 가능성을 시사하며, 2019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일 전망이다. 당시에는 ‘이란산 원유 운송’이라는 특정행위가 문제로 지적됐고 약 1년 만에 제재는 해제됐지만, 이번에는 COSCO 기업 자체가 제재 대상에 올랐으며 해제 시점 또한 불투명한 상황이다.

노르웨이 기반의 투자은행 펀리 시큐리티스(Fearnley Securities)는 “이번 조치가 원유나 드라이 벌크 시장에는 예전 제재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운임 상승 가능성은 있다”며 “특히 컨테이너 시장에 미칠 영향이 더 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증권사 제프리스(Jefferies)의 애널리스트 오마르 녹타는 “COSCO와 목록에 포함된 회사들에 대한 제재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시장 참여자들이 미국 정책에 위배될까 두려워 ‘자체 제재’를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COSCO의 제한으로 경쟁 해운사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미국과의 거래 제한으로 인해 생긴 공백을 다른 해운사들이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재혁 LS증권 애널리스트는 “해당 조치가 구체적인 제재를 동반하지는 않으나 향후 COSCO 및 오션얼라이언스(OA)의 미주 항로 영업활동에 잠재적인 타격 가능성이 있다”며 “HMM을 비롯한 경쟁선사·해운동맹의 반사수혜를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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