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위메이드·그라비티·웹젠, 게임산업법 개정안 시행 앞두고 아이템 확률 정정
공정위, ‘리니지 슈퍼계정 의혹’ 엔씨 현장조사
1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지스타 2023'가 개막했다. 관람객들이 위메이드 부스에 방문하고 있다. 총 3250부스가 마련돼 역대 최대 규모로 나흘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주요 게임사들이 신규IP(지식재산권)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부산=최대성 기자 dpdaesung@sporbiz.co.kr 2023.11.16.
1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지스타 2023'가 개막했다. 관람객들이 위메이드 부스에 방문하고 있다. 총 3250부스가 마련돼 역대 최대 규모로 나흘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주요 게임사들이 신규IP(지식재산권)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부산=최대성 기자 dpdaesung@sporbiz.co.kr 2023.11.16.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법안이 시행되기 전 일부 게임사들이 잇따라 확률 정보 수정에 나섰다. 이를 두고 게임 이용자들은 ‘의도적인 확률 조작’이라고 주장하며 민원을 제기했고, 공정거래위원회는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다.

2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확률형 아이템 조작 의혹을 받는 위메이드, 그라비티, 웹젠 등 일부 게임사에 대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게임산업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일부 게임사들은 지난달 홈페이지를 통해 확률정보 오류를 발견했다고 공지했다. 지난달 22일부터 시행된 게임산업법 개정안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를 골자로 한다.

그라비티는 지난달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라그나로크’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확인한 결과 일부 아이템이 게임 내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발견했다며 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공개된 수정표에 따르면 기존 공시와 확률이 다른 아이템은 100개 이상이며, ‘마이스터 스톤’·‘리 로드 스톤’ 등 일부 아이템은 등장 확률이 0.8%에서 0.1%로 수정됐다. 뽑기 확률이 8배 가까이 부풀려진 것이다.

위메이드 또한 지난 21일 ‘나이트 크로우’에서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추가했지만, 정확성을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특정 확률형 아이템 1종에 대한 확률 정보가 실제 확률과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지난달 29일 공지했다. 위메이드에 따르면 희귀도가 가장 높은 전설 등급 아이템의 획득 확률을 0.0198%에서 0.01% 수정했고 가치가 낮은 아이템 등장 확률은 91.9802%에서 95.7%로 변경했다.

웹젠 역시 지난 21일 ‘뮤 아크엔젤’의 특정 아이템 확률 오류 사실을 공지했다. 기존에는 특정 아이템 보상 획득 확률이 0.25%이고 ‘뽑기’를 거듭할 때마다 0.29%포인트씩 획득 확률이 증가한다고 공지했다. 다만 실제로는 149회 이상 뽑기까지 획득 확률이 0%인 것으로 드러났다.

게임사들은 이에 대해 단순 실수라고 해명했지만, 게임 이용자들은 확률 조작이 의심된다며 공정위에 관련 민원을 제기했다.

이들 게임사는 법 시행 전, 또는 시정 전 표기 오류를 자체적으로 공지했기 때문에 처벌 대상은 아니다. 다만 이들이 의도적으로 실제와 다르게 확률을 고지한 점이 사실로 드러나면 전자상거래법 위반이다.

엔씨의 경우 ‘슈퍼 계정’으로 지난 23일부터 공정위 현장 조사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달 엔씨 ‘리니지M’과 ‘리니지2M’ 이용자는 공정위에 슈퍼 계정 의혹을 조사해달라며 민원을 제기했다. 엔씨가 관리자 권한을 이용해 강력한 아이템을 가진 캐릭터를 생성해 이용자 간 경쟁 콘텐츠에 몰래 참여했다는 것이 이용자들의 주장이다.

공정위는 엔씨가 실제로 슈퍼 계정을 활용해 경쟁 콘텐츠에 참여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취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아울러 아이템 확률 조작이 리니지M 등 엔씨의 게임에서 발생했는지도 함께 들여다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게임 업계들은 재발 방치 대책을 내놓으며 이용자와의 신뢰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웹젠은 이달 내 환불 조치와 함께 구매 상품의 회수 없이 추가 보상을 안내했다. 아울러 재발 방지를 위해 개발 시 사전 검수, 업데이트 전 중간 검수, 자동화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사후 검수 등 철저한 관리체계를 마련 중이다.

그라비티는 투명성과 정확성을 개선한 새로운 확률 안내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용자들이 더 쉽게 정보를 확인하고, 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버에 적용된 데이터가 웹으로 바로 전달되는 방식이다.

위메이드는 공개한 확률과 실제 확률을 비교하고 검증하는 절차를 강화하고 게임 내 데이터를 홈페이지 확률 정보 페이지와 직접 연동하는 방식으로 개선 중이다.

김정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