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혼다코리아가 지난달 말 국내 출시한 뉴 CR-V 하이브리드 4WD 투어링 모델을 지난 5일 시승했다.
시승 코스는 전남 영암국제자동차경주장의 트랙을 돌아본 뒤 해남 땅끝마을해양자연사박물관까지 왕복하는 약 200㎞ 구간이었다. 이번 시승에선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 전달 방식과 안정감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다만 떨어지는 속도감과 약간의 소음과 진동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영암국제자동차경주장에서는 혼다코리아의 안내에 따라 전기차(EV)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를 경험할 수 있었다. EV 모드는 40㎞/h 이하로 주행할 때 사용하는 모드로 전기차 특유의 ‘스르륵’ 미끄러지는 느낌으로 주행을 시작했다. ‘위잉~’하는 전기차 특유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으며, 혼다코리아가 미리 세팅해둔 계기판 화면을 통해 전기 배터리를 사용해 동력을 전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40㎞/h 이상부턴 하이브리드 모드를 사용했다. 가속하는 강도와 속도에 따라 2개의 모터와 엔진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했다. 이번 모델에 적용한 엔진은 직렬 4기통 DOCH VTEC 엔진을 사용했으며, 최고출력 145마력, 최대 토크 17.8㎏.m의 성능을 발휘한다.

모터는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2.1㎏.m로, 시스템최고출력은 215마력에 달한다.
하지만 내연기관의 퍼포먼스에 익숙해진 탓이었을까, 파워와 속도감에선 아쉬움이 느껴졌다. 서킷에서 120㎞/h 가까이 속도를 끌어올렸지만 속도에 비해 엔진의 소리가 크게 들렸다. 서킷을 빠져나온 뒤에도 해남까지 가는 공도 위에서 상당한 수준으로 가속을 시도했지만 기대했던 힘만큼은 나오지 않았다.
혼다코리아는 ‘파워풀 하이브리드’를 모토로 지난달 뉴 CR-V와 뉴 어코드를 출시했다. 하지만 장점은 오히려 안정감 있는 핸들링과 공간감이 느껴지는 2열에서 찾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도심형 페밀리카에 어울리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공도 주행을 시작하면서 구불구불한 곡선구간을 여러 차례 지나갔다. 서킷을 주행하면서 모터와 엔진의 작동 방식에 집중하느라 주목하지 못했던 안정감에 집중할 수 있었다.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게 적당한 힘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향할 수 있었고, 큰 흔들림 없이 원하는 만큼 방향을 전환할 수 있었다. 100㎞/h 이상으로 주행하자 약간의 풍절음과 노면 소음이 약간 들렸지만 운전에 방해될 수준은 아니었다.
차량의 공인 복합연비는 14.5㎞/ℓ로 나왔지만 주행 시 연비를 신경쓰지 않고 달린 탓에 시승을 마치고 확인해보니 12.1㎞/ℓ가 나와 있었다.

넓은 실내 공간은 최근 트렌드로 떠오른 ‘차박’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했다. 1열에서 충분히 확보된 공간감은 2열까지 이어졌다. 2열의 ‘6:4 원-모션 폴딩 리어시트’를 활용하면 최대 1945ℓ까지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키 180㎝ 가량의 남성 2명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실내 인테리어에선 센터페시아의 디스플레이가 시간을 역행한 것 같은 디자인을 내보인 것은 ‘옥에 티’였지만 4WD 투어링 전용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사용자의 키에 따라 원하는 각도로 보이게끔 조정할 수 있었고, 노멀 모드, 수납 모드, 대용량 모드 등 3가지 형태로 활용 가능한 센터 콘솔 역시 흥미롭게 보였다. 여기에 케이스를 장착한 갤럭시노트 20 스마트폰도 무난하게 충전 가능한 무선충전 패드를 더해 실용성을 높였다.

외관은 전면의 블랙 프런트 그릴과 하이브리드 전용 리어 범퍼, 19인치 알로이 휠을 적용해 온순하고 정숙한 주행 성능 대비 파워풀한 모습을 보여줬다.
한편, CR-V 하이브리드의 가격(부가세 포함)은 4770만원이다. 현대자동차 SUV와 비교해보면 크기는 준중형 ‘투싼’과 전장(4630㎜)이 같고 가격으로는 중형 ‘싼타페’ 최상위 트림(4000만원대)과 걸쳐진다.
김호연 기자 hoyeon54@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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