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보산진)이 개최하는'메드텍 인사이트(Medtech Insight) 2025'가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 간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다고 1일 밝혔다. 메드텍 인사이트 2025 참석 신청 등록은 오는 7일까지이며, 무료이다.
메드텍 인사이트(Medtech Insight 2025)는 의료기기 산업최신 동향과 정보를 공유하는 콘퍼런스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다. 올해는 국내·외 규제 전문가, 의료진, 의료기기 기업, 투자기관 등 관계자들이 참여해, 강연·심층상담·네트워킹·오픈부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시장진출 전략(미국, 중국, 유럽, 국내·외), 개방형 혁신, 전문가 시각에서 본 혁신 기술 동향(의료로봇, 의료인공지능)를 집중 조명한다.
첫째날에는 ▲미국 시장 진출 전략 ▲개방형 혁신 ▲의료진이 본 의료로봇의 성공조건을 주제로 강연, 상담, 네트워킹이 진행된다.
미국 시장 진출전략 세션에서는 의료기기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이후 핵심 관문인 보험 등재 절차 및 유통 전략을 소개하며, 강연 후 연자와 기업 간 심층상담이 운영된다.
개방형 혁신에서는 글로벌 개방형 혁신의 최신 동향과 타 산업 사례를 통해 메드텍·의료기기 산업의 전략적 기회를 조망한다. 특히 아시아·태평양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상업화 협력 사례를 살펴본
다. 이 지역 의료기기 분야의 대표 협력 플랫폼인 MedTech Innovator APAC 프로그램과 협력 전략을 공유하며, 현장에서는 상담도 운영될 예정이다.
의료로봇의 성공조건에서는 의료로봇의 임상 실용화 경험을 가진 국내·외 의료진의 경험담과 시각을 공유하며, 세션 이후 만찬 네트워킹이 이어진다.
둘째날에는 ▲의료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의료기기 전주기 통합설명회‧KHIDI 컨설팅데이 ▲중국 NMPA* 등록 최적 전략과 임상시험 대응방안 ▲유럽 인증 심사기관 관점의 CE MDR 인증을 주제로 강연과 심층상담이 진행된다.
의료 인공지능에서는 임상의와 의료기기기업, 투자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의료 인공지능 생태계와 미래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조명한다.
전주기 통합설명회‧KHIDI 컨설팅데이에서는 국내·외 의료기기 허가 절차, 건강보험 등재절차(의료행위, 치료재료), 신의료기술평가 절차, 시장진입 성공사례를 발표하며, 의료기기 전문가 자문위원회(MDCC, Medical Device Consulting Council)를 활용한 상담 행사인 ‘KHIDI 컨설팅데이’를 함께 운영한다.
중국 NMPA 세션에서는 중국 현지 컨설턴트가 NMPA 등록 전략과 임상시험 비면제 의료기기의 대응 방안을 소개하며, 강연 후 심층상담이 진행된다.
유럽 CE MDR에서는 유럽 현지 심사자 관점의 CE MDR 인증에 대해 소개하며, 강연 후 기업과 일대일 미팅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행사장 내 마련돼 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양일간 6개의 유관기관과 상담이 가능하다.
차순도 보산진 원장은 “이번 행사는 규제 강화와 기술 변화가 빠른 의료기기 산업에서 글로벌 네트워크와 실무 전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자리” 라며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sylee03@sporbiz.co.kr
관련기사
- 2분기 바이오헬스산업 고용 112만명 돌파…청년층 3년 만에 증가세
- 보건산업진흥원, ‘제4회 한국 ESG 혁신정책 대상’ 정책부문 수상
- 보산진, KHIDI 컨설팅 데이 개최…"1:1 전문 상담"
- 보산진,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자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관 모집
- 보산진, 2025 바이오헬스 융합 전략 포럼 개최…"정책 혁신·융합 전략 모색"
- 보산진, 필수의료 핵심난제 해결 위한 심포지움 개최
- 보산진, 2025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위크 파트너링 참가기업 모집
- 보산진, 한-베트남 보건의료 파트너십 데이즈 개최…"민간 수출 성과"
- [인터뷰] 메드텍 이노베이터 아태지역 대표 "韓, 과학적 기반 혁신 포트폴리오 강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