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아이오닉9·팰리세이드·기아 EV3 등 자동차 본상
제네시스 네오룬·자율주행 모빌리티 DICE 두각
CES 2024 전시관에 마케티 결과물도 수상
현대차그룹 2025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모음/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 2025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작 모음/ 현대자동차그룹

[한스경제=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 주관 ‘2025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26개의 상을 휩쓸었다.

2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올해 이 회사는 ▲제품(Product) ▲프로페셔널 콘셉트(Professional Concepts)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실내 건축(Interior Architecture)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등의 부문에서 본상 26개를 받는 쾌거를 이뤘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부문별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올해 시상에서 제품 부문 자동차(Automobiles) 카테고리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 9, 디 올 뉴 팰리세이드, 이니시움 콘셉트, 기아 EV3, 제네시스 엑스 그란 베를리네타 콘셉트 등이 본상을 받았다.

수소 기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DICE, 스마트 택시 인디케이터, 글로벌 EV 홈 충전기, E-Pit 급속 충전기, 차량용 멀티 행어 셋트 등도 제품 부문 본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미래지향적 콘셉트와 선행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제네시스 네오룬(NEOLUN) 콘셉트, 수소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콘셉트 SPACE(Spatial Curated Experience)가 본상을 거머쥐었다.

로보틱스 기술 디자인 역량도 수상으로 이어졌다. 제품 부문 산업(Industry) 카테고리에서 착용 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가 본상을, 서비스 디자인 부문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CR) 서비스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그룹 iF 디자인 어워드 2025 수상작./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 iF 디자인 어워드 2025 수상작./현대자동차그룹

고객 접점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문에서도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부문에서는 현대차 피파(FIFA) 여자 월드컵 캠페인, 디 올 뉴 싼타페 론칭북, 자동차 딜러를 위한 AD 크리에이터 등이 본상을 수상해 우수한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입증했다.

기아가 지난해 CES 부스에서 선보인 전시 영상과 부스는 커뮤니케이션 부문과 실내 건축(Interior Architecture) 부문에서 각각 본상을 받았다. 현대차는 같은 해 CES 전시 부스 디자인으로 실내 건축 부문에서 수상했다.

제네시스가 지난해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제네시스 마그마 파빌리온’ 전시존과 현대차 강남 사옥에 마련한 신규 오피스인 ‘제네시스 워크 스페이스’도 이 부문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가 아이오닉 브랜드의 선진화된 기술과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기 위해 태국 방콕에서 운영 중인 아이오닉 랩(IONIQ Lab)은 ▲실내 건축 ▲사용자 경험(UX) 부문 우수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또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부문에서는 디지털 통합 앱 기아 앱이 본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과 미래에 대한 영감이 응집된 결과”라며 “자동차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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