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행안부, 16일 전산사고 재발방지 점검회의 개최
전산망 개선 종합대책 이행상황 및 전산사고 재발방지 대책 논의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정부세종청사 행정안전부. /김근현 기자 khkim@sporbiz.co.kr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행정안전부는 16일 전산사고 재발방지 대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전산사고 재발방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1월31일 발표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대책'의 주요 추진실적과 계획을 점검하고, 정부24 민원서류 오발급 등 전산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는 종합대책의 총 26개 추진과제 중 정보시스템 등급 산정 등 3개 과제를 완료했다. 정보시스템 연계상황 의무화 등 지침 및 매뉴얼 마련 관련 13개 과제는 연내 처리할 예정이며, 그 외 법령 개정 및 정보시스템 보강 등 중·장기 과제는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완료된 과제는 △향후 정보시스템 관리와 예산 투자의 기준이 되는 정보시스템 등급 기준 개편 및 재산정 △장애 경중에 따라 대응 수준을 달리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장애 등급 신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디지털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한 장애 상황 전파체계 확립이다.

또 행안부는 정부24 민원서류 오발급 등 전산사고를 계기로 재발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관련 업무 절차개선 등 핵심 과제들을 논의하고 철저히 시행되도록 했다.

주요 정보시스템의 철저한 관리를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국민께서 장애 발생 시에도 이용할 수 있는 대체 사이트를 확보하도록 업무 연속성 계획을 보강한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정보시스템 등급제에 따른 체계적 관리 등 종합대책 과제들이 현장에서 조속히 정착되도록 이행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겠다"며 "정부24 민원서류 오발급과 같은 전산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대책도 함께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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