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PBM 등재 성과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셀트리온이 1분기 좋은 성적표를 받은 가운데 하반기에는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 짐펜트라(램시마SC의 미국 상품명)의 매출이 포함되며 더욱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에서 직접 발로 뛰고 있는 서정진 회장의 리더십이 성과를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73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셀트리온 측은 "바이오시밀러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7.8% 성장한 6512억원을 기록해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램시마 라인이 유럽 시장에서 견고한 점유율을 보이는 가운데, 지난 3월 출시한 짐펜트라가 미국 시장에서 선전할 것으로 기대되며 셀트리온의 하반기 실적은 더욱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올 하반기까지 총 매출 3조 4943억원을 달성할 전망이다. 이는 작년 대비 60.55% 성장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올해 말 총 6344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흑자 전환은 어렵지만 1분기 -91.5%를 기록했던 영업익을 하반기에는 -2.62%까지 만회할 것이란 예상이다.
업계에서는 미국에 체류하며 짐펜트라의 현지 시장 초기 안착을 직접 지휘하고 있는 서정진 회장의 리더십을 주목하고 있다.
서 회장은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 온라인으로 참석해 "미국에서 짐펜트라를 출시하며 전역을 돌고 있다"며 "미국에서 짐펜트라를 사용하고 있는 병원이 2800개, 처방의사는 7500명"이라고 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과 만나서 우리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라며 "6월 말까지 2800개 병원을 7번 순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서 회장의 현장 리더십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은 지난 29일 짐펜트라가 미국 3대 PBM(의약품급여관리업체) 중 하나인 ESI의 처방집에 선호의약품으로 등재됐으며, 이를 통해 미국 전체 사보험 가입자 약 40%에 짐펜트라 처방이 가능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다른 대형 PBM 및 중소형 PBM과의 계약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어 짐펜트라의 처방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제품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직판망을 구축했고, 짐펜트라 처방 확대를 위한 환자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계약 체결이 임박했지만 아직 처방집 등재가 이뤄지지 않은 PBM에 가입한 환자들에게 일시적으로 제품을 무상 지원하는 '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염증성 장질환(IBD) 환우회인 크론병 및 대장염 재단(CCF)와 파트너십 활동을 진행하며 짐펜트라 홍보와 미국 내 기업 이미지 구축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셀트리온은 짐펜트라 출시 2년 차인 2025년까지 타깃 환자 처방률 10% 이상을 달성해 연 매출 1조원 이상의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램시마가 유럽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자체만으로도 미국 시장에서 역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며 "여기에 서 회장이 직접 공격적으로 영업 활동을 하며 보여준 진심이 제품에 대한 신뢰로 이어져 출시 초기부터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셀트리온이 1분기에는 일시적으로 영업익이 많이 하락했다. 하지만 짐펜트라의 미국 매출이 포함되는 하반기 성적표를 받으면 함박웃음을 지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sylee03@sporbiz.co.kr
관련기사
- 셀트리온 "美 3대 PBM 'ESI'에 짐펜트라 선호의약품 등재"
- 제약바이오, 1Q 성적표 '맑음'
- 셀트리온 "유럽 주요 5개국서 램시마 점유율 확대"
- 셀트리온, 자가면역 치료제 ‘짐펜트라’ 美 제형특허 등록
- 셀트리온, 美 IBD 환우회 손잡고 '짐펜트라' 홍보
- 셀트리온, 램시마SC 호주 성장세…“美 시장 기대”
-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SC제형 브라질 시장 확대
- 셀트리온, 美 소화기학회서 '짐펜트라' 2개년 연구 결과 공개
- 셀트리온, 염증성 장질환 캠페인…"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처방 도모"
- 셀트리온, '짐펜트라' 글로벌 임상 3상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 셀트리온 ‘램시마SC’, 유럽 CHMP서 용량 증량 승인 권고
-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PBM 보험 환급 시작…매출 확대 본격화
-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3대 PBM 전부 처방집 등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