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 지난달 글로벌 선박 수주량이 전년 동기 대비 44% 급감한 가운데 한국 조선업계는 글로벌 발주량의 39%를 수주하며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2025년 9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350만CGT(123척)로 전월 360만CGT 대비 3%, 전년 동기 629만CGT 대비 44%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135만CGT(33척·39%)를 수주해 142만CGT(69척·40%)의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실적을 기록했다.
1~9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3264만CGT(1185척)로 전년 동기 6143만CGT(2560척) 대비 47% 감소했다. 이 중 한국 734만CGT(169척·22%), 중국은 1833만CGT(725척·56%)를 기록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17%, 58% 감소한 실적을 보였다.
9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7만CGT 증가한 1억6599만CGT로 집계됐다. 한국은 3381만CGT(20%)로 전월 대비 44만CGT, 전년 동기 대비 421만CGT 감소했다. 반면, 중국은 1만86만CGT(61%)로 전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만CGT, 988만CGT 증가했다.
9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5.58로 전월(186.26)보다 0.68포인트 하락하며 보합세를 보였다. 이는 5년 전인 2020년 9월(126.61) 대비 47% 높은 수준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50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 2억7000만달러로 나타났다.
이성노 기자 sungro51@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