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양밍해운과 1만5880TEU급 7척 건조계약 체결
암모니아 레디 사양 설계 친환경 기술 대거 적용
한화오션 김희철 대표이사(오른쪽 세 번째)와 양밍해운 차이 펑밍 회장(오른쪽 네 번째)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대만 현지에서 계약식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오션
한화오션 김희철 대표이사(오른쪽 세 번째)와 양밍해운 차이 펑밍 회장(오른쪽 네 번째)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대만 현지에서 계약식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오션

|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 한화오션은 대만 양밍해운으로부터 1만588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7척을 1조9336억원에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은 1만5880개의 컨테이너를 한꺼번에 운송할 수 있다. 이 선박들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9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친환경선인 이들 컨테이너선은 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이 기본 탑재되며 강화되는 국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암모니아 이중연료 추진으로 변경이 가능한 암모니아 레디(Ammonia DF Ready) 사양으로 설계된다.

이를 통해 한화오션은 미래 친환경 연료 전환에 대한 기술적 대응력을 입증하며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고 자평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계 최초로 1.0bar 설계압력의 Type-B LNG 연료탱크가 적용된다. 기존 0.7bar 대비 압력을 높임으로써 LNG 기화가스를 더 오랫동안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어 선박 운용 효율성과 환경 대응력을 동시에 강화한다.

항만 정박 시 불필요한 가스 소각 및 벌금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선주사의 선박 운영에도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운항 효율성과 친환경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기술적 진보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양밍해운은 총 72만7000TEU의 선복량을 보유한 세계 10대 정기(컨테이너) 선사 중 하나다. 이번 계약은 한화오션과 양밍해운과의 첫 협력 사례로 한화오션은 앞서 지난 3월 다른 대만 선사인 에버그린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알파라이너(Alphaliner)에 따르면 대만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계 10대 해운 선사 중 2개를 보유한 국가로 양사의 점유율을 합치면 세계 5위 수준에 달한다. 한화오션은 양사와 모두 협력관계를 맺음에 따라 대만 주요 선사들로부터 기술력을 연이어 인정받으며 대만 시장 내 입지를 다지게 됐다.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는 “양밍해운과의 첫 계약은 한화오션의 차별화된 친환경 기술력과 설계 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한화오션의 기술적 우위를 다시 한번 굳히고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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