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전략 논의의 장
|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보산진)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양재 엘타워에서 제약 생산공정 및 품질관리(CMC) 지원을 위한'KHIDI 바이오의약품 CMC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상반기 합성신약에 이어 ‘KHIDI 첨단제약바이오 CMC 워크숍’의 일환으로 개최된 본 행사는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CMC 전략’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과 품목별로 그룹을 나누어 쟁점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그룹 토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에는 양일 동안 바이오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참석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차순도 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워크숍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산업계에서 다년간의 전문 경험을 축적한 바이오의약품 CMC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CMC 개발 전략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발표 세션은 총 4개 세부 주제로 구성되어 1일차에는 항체·ADC 치료제와 mRNA 치료제, 2일차에는 세포치료제와 유전자 치료제에 대한 전문가 발표와 청중의 열띤 질의로 이어졌다.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있어 주요한 이슈를 주제로 선정하고 전문가, 참석자들이 함께 고민하는 소그룹 토의는 다양한 의견을 함께 나눔으로써, 해결 방안을 모색해 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던 시간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김용우 보산진 제약바이오산업단장은 “본 행사는 소그룹 토의라는 새로운 형식을 도입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특히, 개최 2년차가 되면서 토론의 깊이나 참석자들의 준비가 성숙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국내외 기관 간 협업과 프로그램 발굴을 통해 더 발전된 행사를 기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소영 기자 sylee03@sporbiz.co.kr
관련기사
- [인터뷰] 메드텍 이노베이터 아태지역 대표 "韓, 과학적 기반 혁신 포트폴리오 강점"
- 보산진, 한국형 ARPA-H 우주의학 국제 심포지움 개최
- 보산진, 한-베트남 보건의료 파트너십 데이즈 개최…"민간 수출 성과"
- 보산진, 2025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위크 파트너링 참가기업 모집
- 보산진, 스마트병원 혁신 세미나 개최…"디지털 기술 혁신 사례 공유"
- 보산진, 2025 Medical Korea in Mongolia 개최…"협력 네트워크 확장"
- 보산진, '2026 메디컬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포상' 추천 후보 접수
- 보산진, 2025 추계 바이오헬스정책연구 포럼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