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토스뱅크가 1000만 고객을 달성했다.
토스뱅크는 지난 2021년 10월 출범 이후 2년 7개월 만에 고객 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토스뱅크는 "고객 중심의 혁신 서비스, 금융 주권까지 고민한 포용 금융이 이례적인 성장세를 뒷받침했다"며 "0세부터 100세까지, 연령과 무관한 다양한 고객들이 토스뱅크와 함께 했다"고 평가했다.
최연소 고객은 0세로, 부모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며 적금을 들어준 2024년 생이다. 최고령 고객은 2021년 토스뱅크가 출범한 직후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만든 104세다.
토스뱅크는 다양한 고객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했다. 은행 대신 저축은행을 찾아야 했던 중저신용자를 비롯해, 은행 창구 방문 없이는 계좌 개설이 어려웠던 국내 거주 외국인이 토스뱅크와 함께 했다.
토스뱅크가 2년 7개월 동안 내놓은 혁신서비스는 35개에 달한다. 일상 속 금융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의 입장에 공감하고, 금융주권에 대해 고민하며 다양한 시도와 서비스를 선보인 결과다.
2021년 10월 출범과 함께 선보인, 하루만 맡겨도 연 2% 이자(세전)가 쌓이는 토스뱅크통장, 그리고 이듬해 내놓은 지금 이자 받기는 금융권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했다. 낮은 금리를 대표하던 수시입출금 통장은, 고객들의 손쉬운 사용에 높은 금리까지 제공하는 금융상품으로 변화했다. 지금 이자받기는 금융권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토스뱅크에서만 약 500만 고객이 3억 9000만회 이용하며, 총 4682억원의 이자를 받았다.
살 때도 팔 때도 평생 무료 환전을 선언하며 등장한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금융권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올 1월 출시 후 3개월 만에 100만 계좌에 육박하는 등,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은행권에서도 고객 중심 가치에 공감하며 고객마다 차등적인 우대 환율 대신, 무료 환전에 동참하고 있다.
상생의 가치는 더했다. 2023년 12월, 보다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의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사회공헌 브랜드'위드 토스뱅크(with Toss Bank)'를 출범하고, 쉬운 근로계약서 서비스를 선보이며 청소년들의 첫 금융생활을 응원했다. 출범 이후 지난해 말까지 포용한 중저신용자 고객은 총 37만 4000명(KCB, NICE 기준 모두 적용시), 공급한 중저신용자 대출은 5조 4600억원에 달한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와 1000만고객이 함께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은행은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저항하며 혁신과 포용, 고객들의 금융주권을 깊이있게 고민했기 때문이다”며 "고객들의 신뢰를 지켜갈 수 있는 보안은 더 강화하고, 은행의 재무건전성을 한층 높이며 신뢰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혁신을 이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sungro51@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