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물산, 새 조경상품 '네이처 갤러리' 개발
삼성물산은 래미안 단지에 적용할 새로운 조경 상품 '네이처 갤러리'를 개발했다. 네이처 갤러리 개발을 위해 지난해 외부 전문가 컨설팅,입주고객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거쳤다. 현재 공사 중인 래미안 원베일리를 시작으로 향후 래미안 단지의 조경에 적용할 예정이다. 네이처 갤러리는 소규모 활동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살리는 조경을 원하는 주거 트렌드를 반영했다. 그간 주목받지 못한 공간인 주동 후면부나 동 사이의 음지에도 신경 썼다.
◆ 현대건설-한국씨티은행, 글로벌 사업 확장 MOU
현대건설과 한국씨티은행이 지난달 24일 ‘글로벌 사업 확장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건설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한국씨티은행 글로벌 네트워크와 금융 상품을 활용한다. 지속가능성장과 ESG 가치 이행을 위한 관련 정보와 경험도 공유해 양사 관계를 강화하고 협력을 증진하기로 협의했다.
◆ GS건설, 7억달러 규모 방글라데시 배전선로사업 우선사업권 획득
GS건설이 방글라데시 최대 계획 신도시인 푸바찰에 7억달러 규모 배전선로를 구축하는 우선사업권을 획득했다. 이 사업은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 15㎞ 떨어진 푸바찰 신도시에 배전시스템을 구축하는 민관협력형 해외 투자개발사업(PPP)이다. 25㎞ 규모 배전선로·12개소 변전소와 함께 스마트 배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25년간 운영 및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DL이앤씨, 6180억 규모 대구 수성1지구 재개발사업 수주
DL이앤씨가 지난달 27일 6183억원 규모 대구 수성1지구 재개발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대구 수성구 신천동로 306 일대 10만6410㎡ 부지 위에 지하 3층~지상 33층, 22개동, 1901가구 규모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것이다. DL이앤씨는 이 사업을 포함해 올해 현재까지 도시정비사업 2건, 8627억원 규모 수주 실적을 올리고 있다.
◆ 호반건설, 인천 미추홀구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호반건설이 인천 미추홀구 ‘대호아파트 주변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했다. 이 사업은 인천 미추홀구 숭의동 170-12번지 일대에 지하 4층~지상 33층, 2개동, 아파트 300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짓는 프로젝트다. 조합은 올해 하반기 건축심의 통과 후 내년 12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반도건설, 1050억 규모 원주 관설동 공동주택 개발사업 수주
반도건설이 1050억원 규모 원주 관설동 공동주택 개발사업을 수주했다. KT에스테이트가 발주한 이 사업은 강원도 원주시 관설동 1426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5층, 6개동, 총 476세대 공동주택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해 상반기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원주시 단구동 1486-1에 건립 중이다.
◆ OSC 전문회사 코오롱이앤씨, 모듈러 건설산업전 참여
코오롱글로벌의 OSC(탈 현장화) 전문 자회사 코오롱이앤씨가 ‘모듈러 건설산업전’에 참여한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 최초 모듈러 건설 산업 전문 전시회로 오는 6일까지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다. 코오롱이앤씨는 파트너사와의 기술협약 및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OSC 공법을 활용한 모듈러 음압병동을 빠르게 완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의료시설에 머무르지 않고 오피스, 복합 상업시설, 하이엔드 주거 등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 SH공사, '면목 행정문화중심복합타운' 개발 사업 설계 공모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4일 서울 중랑구 면목동 378-10번지 일대를 통합 개발하는 '면목 행정문화중심 복합타운 개발사업' 설계 공모를 공고했다. 설계 공모 주요 과제는 대상지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안) 및 공공청사(주민센터 및 구민회관), 청소년수련관, 공영주차장, 판매시설, 공공주택 702세대에 대한 복합개발계획(안) 수립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10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 설계공모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 부동산원, 공동주택관리 전자입찰방식 적격심사제까지 확대
한국부동산원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 전자입찰방식을 적격심사제까지 확대한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공동주택 관리비, 유지관리이력 등 관리정보를 공개하고 전자입찰을 운영·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전자입찰방식은 최저(최고) 입찰제에 대해서만 적용돼있으나 비전자입찰방식으로 분류돼있던 적격심사제까지 전자입찰 대상으로 확대시키도록 개선했다.
◆ 다방, 아지트·위매치와 주거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부동산 플랫폼 다방 운영사 스테이션3가 블록체인 주거 서비스 통합 플랫폼 ‘아지트 얼라이언스’ 운영사 피플스테크, 홈 전문 서비스 매칭 플랫폼 ‘위매치’ 운영사 다이사와 3자 업무협약을 지난 3일 체결했다. 3사는 이번 협약으로 △주거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건강한 주거 서비스 생태계 조성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전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각적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부동산 계약부터 이사까지 한번에 진행하고 통합 포인트 시스템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공동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대우건설, 울산 문수로 푸르지오 어반피스 분양
대우건설은 울산 남구 신정동 1266-6번지 일원에 ‘문수로 푸르지오 어반피스’를 이달 내 분양한다. 문수로 푸르지오 어반피스는 지하 6층~지상 45층 3개 동 총 339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별로 △84㎡A 112가구 △84㎡B 112가구 △84㎡C 112가구 △158㎡ 3가구로 구성됐다. 견본주택은 울산 남구 달동 120-2 인근이다. 입주는 2026년 5월 예정이다.
◆ 한신공영, 인천시청역 한신더휴 오는 4월 분양
한신공영은 인천 남동구 간석동 514번지 일원에서 ‘인천시청역 한신더휴’를 오는 4월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25층 6개 동 총 469가구 규모다. 이 중 전용 46~84㎡ 162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됐다. 도보 거리에 상인천초∙상인천여중 인천광역시교육청 중앙도서관 등 각급 학교와 도서관이 위치해 있다.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을 비롯, 뉴코아아울렛 인천점 등 쇼핑시설과 홈플러스∙롯데마트∙이마트트레이더스 등 대형마트도 가까이 있다. 인천시청∙행정복지센터∙남인천우체국 등 공공기관과 가천대길병원 등 의료시설은 물론 올림픽공원∙중앙근린공원 등 녹지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김준희 기자 kjun@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