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민 신뢰 형성과 사회적 책임 실현 위한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개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공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제공

| 한스경제=김동주 기자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심평원)은 지난 2023년부터 2024년까지의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종합한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심평원은 ESG 정보공개 확대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적시성 있는 정보공개를 위해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는 일곱 번째 보고서이다. 보고서에는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한 주요 사업과 성과 ▲ESG 추진 내용과 성과 ▲ESG 데이터 및 인증·수상 내역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심평원은 ‘실질적 ESG 경영과 보건의료 사회적 책임 이행으로 지속가능경영 우수기관 달성’이라는 비전 아래 ▲온실가스 정부 권장 감축률 10년 연속 달성 ▲출생통보제 도입과 동반성장 유공 및 소비자가 선정한 ESG 혁신 대상 수상 ▲2024년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등 핵심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대한 세부 내용이 포함된 보고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열람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환경(E) 부문은 온실가스 감축, 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녹색제품 및 에너지 효율화 제품 구매 노력과 성과를 기술하고 있다. 또한, 폐의약품 안심처리 사업, 보건의료서비스 디지털 혁신을 통한 탄소저감과 임직원 참여형 환경경영 실천 등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담았다.

사회(S) 부문은 고유사업인 의료서비스 접근성 강화 노력과 사회적 책임 및 공유가치 확산을 위한 동반성장·상생협력 강화, 민간일자리 창출 확대, 인권·안전경영 고도화, 정보보안 및 데이터 개방체계 강화 노력이 포함됐다. 

거버넌스(G) 부문에서는 이사회 운영의 전문성 제고 및 기능 확대, 청렴·윤리경영 조성 및 확산,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등 책임 있는 지배구조 강화를 위한 노력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심평원은 대국민 양방향 소통채널인 국민소통참여단을 통해 보고서 전반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해 차년도 ESG 경영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발굴된 17개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ESG경영 전략 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박인기 기획상임이사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민과 이해관계자에게 심사평가원의 사회적 책임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중요한 소통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열린 경영을 통해 국민과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소통과 신뢰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동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