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민·관·학 정책 간담회 개최...정책 신뢰 제고 방안 모색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관련 발행사들이 AI 디지털교과서의 위헌적 입법 철회를 위한 발행사 공동 기자회견에서 위헌적 입법 철회를 촉구했다./천재교과서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관련 발행사들이 AI 디지털교과서의 위헌적 입법 철회를 위한 발행사 공동 기자회견에서 위헌적 입법 철회를 촉구했다./천재교과서

[한스경제=김종효 기자] AI 디지털교과서(AIDT) 도입에 따른 교육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인공지능 기반 미래교육의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국회 교육위원회와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한국교과서협회는 18일 오후 3시부터 국회 본청 245호에서 ‘AI 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교육 혁신 정책 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공공 교육정책의 현장 실현 가능성과 정책 수용성 제고를 위해 국회와 교육 현장, 전문가 집단이 한자리에 모인 공식 논의 자리로 AI 디지털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에듀테크 적용 방안과 미래교육 혁신 전략을 폭넓게 다뤘다.

간담회에는 송언석·서지영·김대식·김용태 의원 등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대영 한국교과서협회 이사장, 교원단체 관계자, 현장 교사, 학부모 단체, 관련 분야 교수진과 전문가, 디지털 교육 관련 학회, 에듀테크 업계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회는 김진숙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이 맡았다. 향후 논의의 폭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정치권 참여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AIDT) 기반 에듀테크의 현장 적용 방향을 비롯해 디지털 교육정책에 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인식 제고, 공공 정책 이행을 위한 민·관·학 거버넌스 체계 구축, 정책 수용성과 교육 구성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실행 전략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간담회 주최 측은 “인공지능 기술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AI디지털교육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자 했다”며 “무엇보다 학생·교사·학부모 등 교육 구성원이 신뢰할 수 있는 정책 환경을 만들기 위한 협력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I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둘러싼 법적 지위, 운영 방식 등에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마련된 이번 정책 간담회는 정책의 연속성과 현장 중심 설계,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플랫폼 일원화 등 실질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주목된다.

김종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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