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육상 실증...기동성능 우수·저소음 특징
[한스경제=임준혁 기자]HD현대가 국내 최초로 모듈형 구조의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 개발에 성공하며 전기추진 함정 상용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 개발과 육상 실증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기술 시연회에는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 사업대표, 김영기 HD현대일렉트릭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과 함정 전동화 유관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전기추진 함정은 기존 디젤엔진 추진 방식 대비 기동 성능이 우수하고 추진 시 발생하는 소음이 작아 미래 해군력을 좌우할 핵심 전력으로 평가받으며 최근 국내는 물론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전기추진 함정에서 전동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장치인 추진 드라이브는 ▲전투·작전 모드 내 추진 속도 가감속 제어 능력 ▲고출력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전력품질 ▲생존성 등 함정 및 추진체계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제품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전기추진 함정용 추진 드라이브의 완전 국산화를 위해 서울대·경북대 등 국내 연구진과 2022년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 12월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을 개발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번 실증을 통해 기술 검증을 마치게 됐다.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는 대용량·고전압 전력시스템에 특화돼 전력 모듈 구성이 유연하고 전력품질이 우수하다. 이와 함께 시스템 볼륨과 장비 중량을 20% 이상 경량화해 전기추진 함정용 차세대 추진 드라이브로 각광받고 있다는 평가다.
더욱이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는 기술 난이도가 높아 유럽과 미국 내 2개 기업만 상용화에 성공한 상황이다. 이번 실증을 통해 HD현대는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관련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김성중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HD현대가 개발한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은 그룹 함정 전동화 기술력의 상징”이라며 “상용화에 박차를 가해 국산 기술로 K-해양방산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2027년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의 상용화를 위해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선급, 서울대, 경북대, 한양대, 한국해양대 등과 추가적인 공동 연구에 착수한 상태다.
임준혁 기자 atm1405@sporbiz.co.kr
관련기사
- HD현대중공업, 필리핀 수출 2400톤급 원해경비함 진수
- 트럼프 10월 방한 예상...해양방산 빅2 중 행선지는
- HD한국조선해양, 2.4조 규모 컨테이너선 8척 수주
- HD현대, 노르시핑 2025서 바다의 탈탄소 전환 기술 선봬
- 국제해양방위산업전 부산 개막...K-해양방산 경쟁력 과시한다
- HD현대, 국제해양방위산업전서 K-해양방산 청사진 제시
- HD현대, 크루즈선 적용 연료전지 기술로 유럽 시장 공략
- HD현대중공업, 214급 디젤잠수함 창정비 조기 인도
- HD현대, 선사·선급과 SOFC 탑재 컨테이너선 공동개발
- 7월 엔지니어상에 HD한국조선해양 박영민·테크로스 권경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