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UPA·한국해사협력센터 주관 상용화 관계기관 간담회 개최
국내 바이오선박유 안정적 공급망 구축 당면과제 공유·논의
울산항만공사와 한국해사협력센터가 공동 주관한 ‘바이오선박유 상용화를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가 23일 서울 PJ호텔에서 개최됐다./울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와 한국해사협력센터가 공동 주관한 ‘바이오선박유 상용화를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가 23일 서울 PJ호텔에서 개최됐다./울산항만공사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울산항만공사(UPA), 한국해사협력센터(KMC)가 공동 주관한 ‘바이오선박유 상용화를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가 23일 서울 PJ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바이오선박유 등 친환경 선박 연료 수요 급증에 대비하기 위해 해운선사, 에너지기업, 탱크터미널, 조선·기자재업계, 금융기관 등 산업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의 신호탄이 될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 중기조치가 지난 11일 승인됨에 따라 국내 해운·항만분야가 환경규제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바이오선박유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간담회의 첫 번째 세션은 ‘사용자 관점에서의 바이오선박유 사용 주요 현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첫 연사인 황대중 KMC 팀장은 제83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고 두 번째 연사인 서대식 HMM 책임은 바이오선박유 사용 시 품질, 비용, 안정성 등 운용상의 고려 사항을 설명하며 향후 안전운용 지침 마련 및 경제성 확보를 강조했다.

이어 장민국 지마린서비스 책임은 바이오선박유(B100) 사용 현황 및 애로사항에 대한 발표와 전철환 한국석유관리원 팀장의 선박용 바이오디젤・중유 실증 현황에 대한 설명으로 첫 세션이 마무리됐다.

두 번째 세션은 ‘공급자 관점에서의 바이오선박유 주요 이슈’를 주제로 진행됐다.

첫 연사로 나선 김병구 UPA 부장의 울산항 중심 국내 바이오선박유 활성화 추진 방향 발표에 이어 임재훈 노르웨이선급협회(DNV) 수석검사관이 바이오 선박 시장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서재엽 HD한국조선해양 팀장은 선박 엔진 제조사의 관점에서 바이오선박유 사용 현황 및 향후 연료 확대 계획에 대해 그동안의 실증 사례를 토대로 발표하며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홍율경 현대퓨엘스 수석은 국외 선박연료 시장 및 벙커링 동향을 발표해 선박연료 시장 분위기에 대한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마지막 세션은 ‘국내 바이오선박유 상용화를 위한 당면과제 및 향후 협력’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김민규 KMC 실장이 좌장을 맡아 패널 토의 및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변재영 UPA 사장은 “IMO의 환경규제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해운업계는 대체 연료 도입을 적극 고민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며 “바이오선박유는 신조선 건조나 개조 없이도 즉시 활용 가능한 현실적인 대안인 만큼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항만 중심의 바이오선박유 공급망을 활성화하고 경쟁력 있는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을 조성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순배 KMC 센터장은 “선박의 친환경 대체 연료 전환이라는 과도기적 시점에서 해운선사와 대체 연료 산업 간의 유기적 협력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 졌다”며 “앞으로 이번 간담회와 같은 산업 간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국제 규제가 오히려 국내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의 기회가 되도록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임준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