펙수클루·엔블로 해외 본격 진출
AI·디지털 헬스케어, 글로벌 인재 육성 통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대웅제약(대표이사 이창재·박성수)은 서울 본사에서 제23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경영성과와 올해 전략 방향을 공유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부의안건 3건이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신규 사외이사로는 권순용 서울성모병원 교수가 선임됐다. 또한 이사와 감사의 보수한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돼 승인됐다.
대웅제약은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며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동반 성장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1조 4227억원, 영업이익은 20.7% 증가한 1479억원, 영업이익률은 10.4%를 기록했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 엔블로, 나보타 등 신약의 성과가 외형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는 출시 3년 만에 연매출 1000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는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진출을 위해 주요 국가에서 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두 제품 모두 글로벌 제약사와 협업해 해외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는 미국 시장에서 미용 톡신 분야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중남미, 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넓히고 있다. 대웅제약은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현지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대웅제약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병상 모니터링 솔루션 ‘씽크’를 비롯해 연속혈당측정기, 웨어러블 심전도기, 실명질환 모니터링 기기 등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개발하며, 진단·관리·예방을 아우르는 토탈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또한 자체 항암 신약 후보물질과 경구용 간섬유증 치료제 개발을 포함해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차세대 제제 기술 개발도 추진 중이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대웅제약은 단일 품목으로 연매출 1조 원을 달성하는 ‘1품 1조’ 비전을 통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을 육성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무대로 도약할 것”이라며 “변화와 혁신을 멈추지 않는 글로벌 경쟁력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sylee03@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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