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예산, 계획 논의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한국바이오협회가 지난해 설립 이후 처음으로 회원사들이 모두 모여 올해 예산과 계획을 논의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지난 6일 오후 2시, 서울 엘타워에서 바이오미래식품산업협의회(이하 ‘협의회’) 2025년도 정기총회 및 산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바이오 미래식품 산업 협의회는 배양육을 포함한 바이오 미래식품을 중심으로 전후방 기업 간 협력하고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난해 7월 한국바이오협회 산하로 발족됐다. 배양육, 대체식품 등 바이오 미래식품 산업은 세포배양기술 등 혁신적인 바이오기술을 적용해 대체소재 공급을 위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탐색하고 미래 식량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다.
정기총회는 ▲개회선언 ▲부의안건 심의 ▲기타 중요사항 보고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2024년도 사업보고 및 결산(안), 2025년도 예산(안)이 심의·의결됐다.
협의회 초대회장인 정일두 심플플래닛 대표는 “바이오 미래식품 산업은 지속 가능한 식량 공급을 위한 핵심 산업으로, 기술 혁신과 글로벌 협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협의회는 산업 전반의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연구개발, 규제, 시장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회원사들과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운영위원장인 구옥재 한화솔루션 상무는 “금년도 협의회의 주요 사업 계획으로 산업계 동향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산업세미나 개최, 바이오미래식품 분야 글로벌 투자들과 함께하는 패널토론 및 IR 행사, 그리고 바이오분야 국내 최대 행사인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BIX) 참여 등을 추진 중”이라며 “국내 바이오미래식품 기업간 협력을 통해 동 분야 산업 발전에 초석을 다지며 국제기구, 정부, 언론사 등 유관 기관과의 협조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정기총회 종료 이후에 진행된 세미나는 바이오 미래식품 산업의 정보 제공과 인식 제고를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국내 주요 바이오 미래식품 산업체 등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했다.
국내 연구·산업 현황을 주제로 진행된 첫번째 세션에서는 ▲바이오산업의 핵심기술: 세포배양(영남대학교 최인호 교수) 발표를 통해 최신 기술 동향이 소개되었으며, 이어 ▲의성 세포배양식품 산업 현황과 육성계획(경북TP 첨단메디컬융합섬유센터 김은미 센터장) 발표를 통해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 사업현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마케팅, 투자, 규제 현황을 주제로 ▲마켓은 저절로 돌아가지 않는다. - 뉴 카테고리에서 선택받는 제품이 되기 위한 길 - (HAE creative 지혜련(Helen) 대표) ▲Biokraft Foods & Cultivated Meat : A Sustainable Solution for Feeding a Billion (Biokraft Foods Kamalnayan Tibrewal CEO) △ Trend Analysis and Investment Thesis in the cell culture space (PLUG AND PLAY Jesus Deusa Alonso Ventures Associate) ▲글로벌 세포배양식품 규제 동향 및 GFI 소개(Good Food Institute 라연주 South Korea Startup Lead) 발표가 이어졌다.
이를 통해 대안 식품 분야 컨설팅 회사, 인도 최초의 배양육 기업, 글로벌 푸드테크 투자사와 글로벌 씽크탱크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이오 미래식품의 현황과 미래, 규제와 경제성을 맞추기 위한 과제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오기환 한국바이오협회 전무는 “회원사 간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됨과 동시에 국내·외 전문가 발표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이오 미래식품 산업 현황에 대해 정보를 공유함에 따라 산업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sylee03@sporbiz.co.kr
관련기사
- 한국바이오협회-미국약전위원회, USP 바이오 세미나 개최
- 고한승 한국바이오협회장, 세 번째 연임 확정…산업 동력 역할
- 한국바이오협회 "거래소 상장폐지 제도 개선방안 환영"
- 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융복합 혁신 인재 양성
- 한국바이오협회-피봇브릿지, 회원사 M&A 활성 위해 맞손
- 한국바이오협회-블루포인트파트너스, 창업자 전문교육 프로그램 개최
- "전문가에게 듣는 FDA 전략"…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 규제 혁신 컨퍼런스 개최
- 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기업 특화 단계별 투자유치 IR 개최
- 한국바이오협회-美 바이오컴 캘리포니아, 글로벌 협력 위해 MOU 체결
- 바이오플러스, 스템엑소원과 첨단재생의약품 공동개발 MOU 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