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객·직원과 소통하는 현장경영으로 취임 첫 일정 시작
이찬우 신임 NH농협금융 회장이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을 경영 슬로건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고객 신뢰와 혁신 △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미래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 등을 강조했다. /NH농협금융 제공
이찬우 신임 NH농협금융 회장이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을 경영 슬로건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고객 신뢰와 혁신 △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미래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 등을 강조했다. /NH농협금융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이찬우 신임 NH농협금융 회장이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을 경영 슬로건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고객 신뢰와 혁신 △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미래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 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4일 취임사를 통해 "지금 우리의 상황은 위기이자 기회이다"며,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농협금융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협금융 전 계열사가 혼연일체가 되어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혁신은 농협금융의 기본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 회장은 고객의 신뢰를 제일 앞에 두고, 일하는 모든 관점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했다.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체계를 시스템에 의해 관리될 수 있도록 재정비하고, 내부통제가 실효성 있게 작동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관리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부터 도입되는 책무구조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금융사고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묻는 조직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 회장은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살리고 지켜가는 것은 우리의 존재 이유이자 곧 시장 경쟁력이다"며,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농업분야 정책금융과 민간투자를 선도해 농업금융 특화 금융회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를 언급했다. 이 회장은 "농협금융의 생존과 직결되는 인구구조 변화, 기후 변화, 디지털 기술혁신 등, 3대 메가트렌드와 저출산 고령화에 선제적이면서도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계열사별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혁신방안을 수립해 농협금융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손익기반을 함께 마련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 회장은 별도의 취임식 없이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콜센터, 용산 소재)에 방문하여 상담 현장을 체험하고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경영으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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