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정연 기자]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연결 기준 연간 매출 26조6153억원, 영업손실 5606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손실 규모가 전년 대비 2조원 줄어든 수치다.
매출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 성과가 가시화되며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전체 매출 내 OLED 제품 비중은 전년 대비 7%p 확대된 55%를 기록했다.
손익 측면에서는 OLED 중심의 사업성과 확대와 함께 전사적으로 원가 절감 활동 및 운영 효율화 활동에 집중하며 전년 대비 손실 규모를 축소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7조832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3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4분기에는 스마트폰용 OLED 패널 출하가 늘어나며 OLED 제품 비중이 역대 최대치인 60%를 기록했다고 LG디스플레이는 설명했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2%,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28%,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42%, 차량용 패널 8%이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사업 전 영역에서 핵심 역량을 강화해 고객의 신뢰를 높이고, 원가 혁신 및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해 사업성과와 경영실적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형 OLED 사업에서는 안정적인 공급 역량과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모바일용 OLED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미래 기술 준비를 통해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역량을 활용해 계절적 변동성을 줄이며 제품을 다변화하고 출하를 확대해 사업경쟁력을 제고한다. IT용 OLED는 장기간 축적해온 탠덤 OLED 기술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효율적인 생산 대응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대형 OLED 사업은 인공지능(AI) TV 시대에 최적화된 4세대 OLED TV, 게이밍 모니터 등 제품 라인업 다변화로 프리미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 실수요와 연동된 효율적인 생산·판매 전략·원가 절감 등 운영 구조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는 질적 성장을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차량용 사업은 탠덤 기술 기반의 플라스틱(P)-OLED, 어드밴스드 씬 OLED(ATO), 하이엔드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액정표시장치(LCD) 등 차별화된 제품·기술 포트폴리오와 고객군 확대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지속해 나간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체질 개선으로 경영성과를 확대하고 원가 혁신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사업 경쟁력을 더욱 높여가면서 연간으로 실적 턴어라운드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연 기자 straight30@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