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해 연말 역대 최대 호출 이용자 몰려…탑승 성공률은 83.4%
서울 시내 카카오 택시. / 연합뉴스
서울 시내 카카오 택시.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성탄 연휴를 앞뒀던 지난달 21일 카카오 T의 택시 호출 이용자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탑승 성공률도 크게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간 최대 호출 이용자 수를 기록한 날의 택시 탑승 성공률은 매년 상승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2022년 대비 12% 이상 증가했다.

지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연간 카카오 T 택시 호출 이용자수가 가장 많은 날은 12월 17일, 12월 16일, 12월 21일 등 연말 시즌이었다.

이날의 탑승 성공률은 각각 71.3%, 75.4%, 83.4% 등으로 매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탑승 성공률이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이용자가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와 택시기사의 배차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기술적 역량을 다양한 측면에서 고도화해왔다.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맵매칭 기술 개선,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배차 성공률 개선 등을 통해 이용자와 택시기사 모두에게 보다 최적화된 배차 연결을 제공했다.

카카오내비의 교통량 예측 알고리즘과 실시간 위치데이터 및 교통정보 반영을 통해 예상 소요시간과 요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배차 시 참조하는 정보의 신뢰도를 높였다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설명했다. 카카오 T 앱의 이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대신 불러주기 △택시 예약 기능 △결제 카드 변경 △예상 탑승시간 선택 기능 등 부가 기능도 도입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기술 고도화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발전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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