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강상헌 기자]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사내 플랫폼 '스타디움(STARdium)'을 통해 임직원이 서로 간에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조직문화를 강화해 가고 있다.
스타디움은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의 교육 전문기관인 경험혁신아카데미가 올해 1월 삼성의 스마트 러닝 플랫폼인 CIC(Creative Intelligence Campus)에 론칭한 임직원 학습 공간 겸 놀이터다. STAR(직무전문가로의 성장 지향점)와 Stadium(누구나 기량을 뽐낼 수 있는 경기장)의 합성어로 이름이 지어졌다.
에버랜드, 캐리비안 베이 등 테마파크와 골프장 운영 그리고 조경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에는 나무의사, 주키퍼, 어트랙션 엔지니어 등 120여 개 직무에서 약 1300명의 전문가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경험혁신아카데미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직원들이 그동안 습득한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동료, 선후배에게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게 스타디움의 핵심이다"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스타디움에 올라온 학습 콘텐츠는 150여 건에 달한다. 이틀에 한 건꼴로 새로운 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전체 직원 10명 중 한 명 이상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 셈이다. 콘텐츠 조회, 댓글 등 인터랙션도 약 3만5000회가 발생했다.
'나무의사가 알려주는 나무 이야기', '초보자를 위한 골프장 이용 방법', '모터스포츠 이것만 알면 재미 100배', '테마파크의 이해' 등과 같이 콘텐츠 주제도 다채롭고 유익하다. 또한 직원들의 부담감을 줄이고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든 콘텐츠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유행하는 숏폼 트렌드에 맞춰 5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기준으로 만들어진다. 직원들이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스튜디오 장비도 구축했다.
리더급 직원들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전문가 라운지' 오픈을 시작으로 주요 업무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경험혁신 스토리', 직무 컨퍼런스 수상 사례를 소개하는 '탤런트 스테이지', 해외 벤치마킹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글로벌 리포트' 등 임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코너도 확대되고 있다. 스타디움 활성화를 위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콘텐츠 조회수와 연동해서 현금 인센티브를 보상하는 성장 포인트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임직원들이 한 권의 사람책(human book)이자 크리에이터가 돼 콘텐츠를 축적해가는 '휴먼 라이브러리' 코너를 새롭게 선보이며 스타디움 시즌2로 진화하고 있다. 휴먼 라이브러리는 직무와 관련된 전문 영역부터 취미, 특기 등 개인적인 영역까지 다양하게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다. 제작 형식도 현장 영상, 브이로그, 프리젠테이션 등 자유롭다. 현재 휴먼 라이브러리 코너에서 활동하고 있는 임직원 크리에이터는 40명으로 점차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나의 취미는 덕질' 사람책을 운영하며 '선재 업고 튀어 팝업 오픈런', '아이유 콘서트 투어' 등을 소개한 홍미정 글렌로스운영그룹 프로는 "동료들에게 제 덕질 취미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푸바오와 같은 팬덤을 또 만들려면 덕후들 속으로 직접 들어가봐야 한다"고 말했다.
휴먼 라이브러리를 통해 콘텐츠 주제가 확장되며 스타디움을 찾는 직원들도 늘어났다. 최근 한 달간 방문자수는 직전 동기간 대비 약 2배 증가하기도 했다. 경험혁신아카데미 관계자는 "관심사가 비슷한 직원들끼리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학습할 수 있는 러닝(learning) 커뮤니티 신설을 검토하고, 전문성 있는 스타 직원 양성을 확대하는 등 임직원 성장 플랫폼으로서 스타디움을 더욱 업그레이드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스타디움 외에도 사내강사 양성과정, 자격취득 축하금 제도, 자기주도형 해외 벤치마킹 등 임직원 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상헌 기자 ksh@sporbiz.co.kr
관련기사
- 에버랜드 '비밀의 은행나무숲', 50년 만에 일반 공개
- 지금 용인 에버랜드는 '좀비 세상'… 호러 분위기 느끼고 싶다면 여기로
- 에버랜드 푸바오 주연 영화 '안녕, 할부지' 흥행 눈길
- 에버랜드,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서 수상
- 에버랜드, 비 오는 날 더 특별해진다
- 눈과 귀 그리고 마음으로 즐긴다… 에버랜드 은행나무숲, 직접 가보니
- 에버랜드, 수험생 응원 특별 이벤트 진행
- 에버랜드에서 만나는 '미리 크리스마스'… 벌써 성탄절 분위기 가득
- '핀란드 원조 산타', 에버랜드에 나타났다
- 에버랜드, 무민과 함께 즐기는 눈썰매장 '스노우 버스터' 오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