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8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유니휠 테크데이’ 개최, 유니휠 기술 원리 발표 및 실물 전시·체험
주요 구동 부품 휠 안으로...‘플랫 플로어’ 구현해 PBV 등 미래 모빌리티 가능성 제시
 '유니휠 테크데이' 행사장 전경 / 현대자동차 제공
 '유니휠 테크데이' 행사장 전경 / 현대자동차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기존 내연기관부터 오늘날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모빌리티 형태는 다양하게 발전했지만, 차량 구동 시스템은 그 자리에 머물러있었다. 이에 현대차·기아가 전동화 시대의 ‘게임체인저’로서 신개념 구동 시스템인 ‘유니휠(UNI WHEEL)’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8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유니휠(UNI WHEEL) 테크데이’에서는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유니휠)’의 개발 배경 및 원리, 기술적 특장점이 소개된 후 별도의 전시 공간을 통해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장이 마련됐다. 특히 유니휠을 통해 계단을 오르는 모빌리티의 개념이 시연돼 청중들의 시선을 한눈에 받았다.

현대차그룹이 실제 개발한 유니휠 전시물(왼쪽)과 시험용으로 제작한 유니휠 전시물(오른쪽)의 모습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그룹이 실제 개발한 유니휠 전시물(왼쪽)과 시험용으로 제작한 유니휠 전시물(오른쪽)의 모습 / 현대자동차 제공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등속) 조인트 등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긴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으로,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구현했다. 플랫 플로어 플랫폼은 높은 공간활용성과 저상화 설계를 추구해야 하는 PBV(목적 기반 차량)의 다양한 바디 타입 설계를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유니휠을 탑재하면 좌우 휠 사이 확장된 공간을 트렁크나 프렁크 등 추가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지금의 좌석 배치를 탈피해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만약 배터리 탑재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주행거리가 향상되는 효과와 함께 배터리 패키징 최적화로 승객의 탑승공간도 늘릴 수 있다.

유니휠은 전기차 등 모든 종류의 차량 뿐만 아니라 휠체어, 자전거, 배송로봇 등의 모빌리티에도 적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에 맞춰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 내구성 등을 지속해서 검증하고 있으며,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현재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은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된 상황이다.

이날 행사에서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박종술 수석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고객들이 모빌리티를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니휠이 장착된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왼쪽)과 기존 전기차의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오른쪽) / 현대자동차 제공
유니휠이 장착된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왼쪽)과 기존 전기차의 차체 하부 구조를 반영한 모델카(오른쪽) / 현대자동차 제공

◆ 유니휠, CV 조인트·감속기 기능 동시 수행...높은 내구성과 승차감 확보

유니휠은 중앙의 선 기어(Sun Gear)와 좌우 각 4개의 피니언 기어(Pinion Geer), 가장 바깥쪽의 링 기어(Ring Gear) 등으로 이루어진 특수한 유성기어 구조로 이뤄져있다.

모터가 만들어 낸 동력이 선 기어로 전달되면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려 링 기어를 회전시키고, 링 기어는 휠과 연결되어 있어 최종적으로 휠까지 동력이 전달되는 원리로 작동된다.

유니휠은 피니언 기어들이 서로 연결돼 2개의 링키지(Linkage)를 구성하는데, 이러한 멀티링크 메커니즘이 유니휠의 상·하·좌·우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두 가지 구조가 융합된 특성을 기반으로 모터에서 나온 동력을 휠까지 안정적으로 전달하고 노면에 따른 휠의 움직임에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게 된다.

기존 CV 조인트가 적용된 드라이브 샤프트는 휠의 상·하·좌·우 움직임에 따라 꺾이는 각도가 커질수록 동력 효율과 내구성이 하락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유니휠은 휠의 어떤 움직임에도 동력을 거의 동일한 효율로 전달할 수 있어 높은 내구성과 승차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주행 상황에 따라 차고 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과 결합되면 험로에서는 차고를 높여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고, 고속 주행에서는 차고를 낮춰 전비와 고속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대차·기아 연구원이 유니휠 기술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기아 연구원이 유니휠 기술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 현대자동차 제공

유니휠은 기어 잇수가 적은 선기어와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리며 상대적으로 기어 잇수가 많은 링기어를 회전시키는 구조로, 입력축과 출력축 사이의 감속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낼 수 있어 전기차의 감속기 역할도 대체 가능하다. 특히 현재 개발 중인 유니휠은 큰 감속비를 내도록 설계돼 작은 모터로도 높은 토크를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대 네 개의 휠 구동력을 각각의 소형 모터로 독립 제어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조향 및 주행 안정성을 바탕으로 수준급의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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