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챗GPT 출시 이후, 금융권 AI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
KB국민·하나은행, 관련 상표 출원…신한, 활용 시스템 구축 돌입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chat)GPT가 공개된 이후 은행권이 AI 금융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chat)GPT가 공개된 이후 은행권이 AI 금융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chat)GPT가 공개된 이후 은행권이 AI 금융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은행원은 고객상담 지원에 AI를 활용하고 있으나, 사전에 입력된 문장에 기반한 상품설명 등에 집중돼 활용 영역이 제한적이다. 

반면 챗GPT는 실제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차세대 챗봇으로 자연어 처리, 방대한 양의 데이터 학습, 새로운 콘텐츠(이미지, 글) 생산 등의 우수한 능력을 보유해 경제 분야 전반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 고객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기존 AI 챗봇 서비스를 고도화한 데 이어, 최근에는 KB-GPT라는 데모 사이트를 오픈했다. 이어 챗GPT, 생성형 AI 관련 상표를 대거 출원하며 챗GPT 연계 서비스 출시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하나은행 역시 지난달 챗GPT 관련 상표를 출원한 상태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해 5월, AI 음성을 기반으로 금융 상담을 할 수 있는 AI콜봇 서비스를 오픈했다. 국내 최초의 멀티 인공지능엔진 탑재로 업계 최고의 자연어 처리 성능을 확보했다.
 
더불어 AI 추천 포트폴리오 제시 및 수익률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연금투자 솔루션'은 물론 맞춤형 자산관리를 위한 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해 이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인 '아이웰스(AI Wealth)'를 운용하고 있다.
 
지난 2021년, 금융권 최초로 AI 은행원을 선보인 신한은행은 챗GPT를 활용한 퍼블릭 클라우드 구축에 돌입했다. 'Open API 포털' 신규 구축 프로젝트 사업에 최신 기술 트렌드인 챗GPT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 3월, 모바일 뱅킹 신한 쏠(SOL) 이용 고객에게 더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음성뱅킹’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향후 AI 음성뱅킹 서비스를 대화형 AI서비스로 구현해 ‘인비저블 뱅크(Invisible Bank)’ 핵심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AI상담봇과 AI챗봇 서비스를 포함한 'AI 상담 서비스'를 고도화해 확대·적용했다. 또한 올해 말에는 생성형 언어모델을 탑재한 AI뱅커를 내놓을 계획이다. 더불어 우리금융은 그룹 차원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역량강화 및 전략적 대응을 위해 데이터·AI 사업를 총괄하는 조직인 'DI(Data Intelligence)기획부'를 신설했다. 

챗GPT 출시로 은행권 AI 금융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금융권 안팎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인한 부작용과 역기능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과 통제 수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표적으로△공정성 △책임성 △투명성 △윤리의식과 관련된 규제에 대한 필요성이 언급되고 있다. 

먼저 인공지능은 기존에 만들어진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인간이 지니고 있는 편향성과 차별을 답습해 불평등을 재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인공지능 활용 범위가 확대될수록 올바른 인공지능 개발과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인공지능의 설계·개발·배포·운용에 있어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책임성'에 대한 규제도 필요하다. 또한 관련 사업자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의도치 않은 위험을 유발하는지 확인하는 내부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투명성 제고 또한 인공지능 활성화에 전제돼야 할 요소 중 하나다. 인공지능 기계학습은 서로 복잡하게 연결된 계층 내 수백만 개의 변수가 상호작용하는 구조로 도출된 이유를 인간이 파악하기 쉽지 않다. 때문에 인공지능의 결정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면, 그 결과와 예측을 분석할 수 없어 이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인공지능이 유발한 사고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과 책임소재도 논하기 어렵다.  

특히 인공지능이 보이스피싱 등, 각종 범죄에도 사용될 수 있는 만큼 윤리의식에 기반한 인공지능 개발 및 사용이 필요하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사업자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오·남용되고, 사회에 악영향을 끼칠 위험성을 인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관련 법안이 발의되거나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EU는 2021년 'EU 인공지능법안'을 발의한 후 지난달에는 해당 법안을 가결했으며, 미국은 '알고리즘책임법안'이 발의됐다. 

국내에서는 지난 2월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신뢰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안'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박소영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인공지능에 대한 규제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인공지능 규제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정부의 인공지능 검증 조사 및 집행 역량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더불어 인공지능 확산이 초래할 수 있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사전적 대비도 필요하다. 인공지능 확산은 필연적으로 기존 일자리를 위협하고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서정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 사회적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규제가 강화되는 악순환이 초래될 수 있다"면서 "인공지능 도입 촉진과 더불어 국가적 차원의 중장기 보완대책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스탠포드대학교의 인간중심 인공지능 연구소가 발표한 'AI Index 2023'에 따르면 인공지능 사고 및 논쟁 수는 2012년 10건에서 2021년에는 260건으로 무려 260배가 증가했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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