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정라진 기자] 한전KDN이 ‘2022년도 한전KDN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를 개최해 최종 5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국민이 공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실시 중인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는 올해는 △한전KDN 4대 주요 의제(Key Agenda : 에너지ICT 플랫폼, 데이터, 클라우드, 기간통신사업)△전력분야 디지털 전환△친환경 경영(탄소중립)△적극 행정·공공서비스 혁신 및 효율화 등 4개 분야를 주제로 진행됐다.
지난 6월 7일부터 7월 15일까지 전 국민 대상으로 진행된 공모전에는 총 126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이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사전검토 및 서면 심사를 통해 국민 아이디어를 우선 선정했다.
우선 선정된 국민 아이디어 17개는 관련 한전KDN 직원들의 구체화‧사업화 공모전(해커톤 방식)을 통해 최종 발표심사했다. ‘도시(우리 동네) 전력사용량 정보제공 및 혜택제공 서비스 구축으로 인한 효과’ ‘변압기 정비기록 QR코드 스티커로 기록 조회 지원’ 등 최종 최우수상 1건과 우수상 2건, 장려상 2건이 선정됐다.
특히 최우수상 받은 ‘도시(우리 동네) 전력사용량 정보제공 및 혜택 제공 서비스 구축으로 인한 효과’는 기존 사용 중인 AMI시스템의 정보 활용 및 각 도시의 정보를 비교‧분석해 에너지 절감을 가장 많이 한 도시에 혜택을 부여하는 것으로, 한전KDN의 기존 PLC통신방법을 고도화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 경영을 실천할 수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국민과 소통하며 발굴한 우수 혁신 아이디어와 소중한 의견을 실제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방법을 강구 할 계획”이라며 “수상작 외에도 좋은 아이디어를 활용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지난해 공모된 아이디어 중 ‘전신주 스파크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시스템’을 배전자동화 단말장치와 연계해 대국민 안전지원 서비스를 개발했다.
정라진 기자 jiny3410@sporbiz.co.kr
관련기사
- 산업부, 16개 공공기관과 "에너지 절약으로 에너지 위기 극복" 결의
- 안성시, 대한전문건설협회 경기도회와 지역 전문건설업의 보호와 활성화 방안 논의
- 방만 경영 도 넘은 한전...부적절한 법카 사용 도마위
- 서부발전, 4년 연속 중대재해 제로 간다...전사 역량 ‘결집’
- [에너지공기업 ESG] 한전KDN, ESG경영 속도…'친환경 에너지ICT 플랫폼' 도약
- 한전KDN, 현장에서 답을 찾는 적극행정으로 혁신 강화
- 한전KDN-전기설비시험硏, 전력기자재 시험 표준화 위해 ‘맞손’
- 한전KDN-코위버, 전용회선 보안통신장비 시장 개척에 ‘맞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