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SK스퀘어와 인적 분할 후 ‘SKT 2.0 시대’ 첫 대표 공식 취임
취임 후 타운홀 미팅서 고객∙기술∙서비스 중심 비전 발표
“구성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 추구하는 조직문화 만들 것”
유영상 신임 SKT 대표 / 사진=SKT
유영상 신임 SKT 대표 / 사진=SKT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SK스퀘어와 인적 분할 후 ‘SKT 2.0 시대’를 선언한 SK텔레콤(SKT)가 유영상 신임 대표를 선임하고 유·무선 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사업 확대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KT는 1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SKT 2.0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수장으로 유영상MNO 사업대표를 선임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유 대표는 2000년 SKT 입사 이후 SKT와 SK C&C에서 신사업 투자 및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을 전담해왔으며 특히 2012년 SK하이닉스 인수 실무를 총괄하는 등 SK그룹 내 신사업 발굴 및 M&A전문가로 성장해왔다.

2019년부터는 SKT MNO 사업대표로서 AI·5G 기반 유무선 통신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구독‧ 메타버스 서비스 등 신성장 사업 발굴을 주도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SKT 2.0 시대를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아왔다.

유 대표는 “새롭게 탄생한 SKT는 안정적인 ICT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진화하게 될 것”이라며 “고객과 기술, 서비스를 중심으로 명실상부 대한민국 1등 서비스 컴퍼니다운 자부심을 지켜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 대표는 이날 오후 취임 첫 공식행사로 全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새로운 비전과 경영철학, 기업문화 등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AI & Digital Infra 서비스 컴퍼니’ 비전과 함께 ICT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구상이다.

유 대표가 제시한 경영 3대 키워드는 ‘고객∙기술∙서비스’로 ‘SKT 모든 서비스의 시작과 끝은 고객이 중심이 되며 차별화된 기술로 고객 만족을 이끌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특히 유 대표는 통신 서비스 사업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1등 서비스 컴퍼니로서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전제 조건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유영상 대표의 타훈홀 미팅 / 사진=SKT
유영상 대표의 타훈홀 미팅 / 사진=SKT

향후 유 대표 체제에서 SKT는 5G를 기반으로 한 압도적인 경쟁력과 더불어 1등 기간통신 사업자로서 안정적인 대한민국 통신 인프라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나아가 국가 ICT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핵심 기업의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미디어 시장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더욱 다양해지는 환경에서 SKT와 SKB 시너지를 통해 IPTV 상품 경쟁력을 높인다. OTT와 홈미디어 사업의 융합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트렌드를 주도하며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와 글로벌 제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 9월 처음 선보인 SKT 구독 서비스 ‘T우주’와 7월 출시한 ‘이프랜드’를 활용해 구독 서비스와 메타버스 시장에서도 고객의 혜택범위를 넓혀 시장 경재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T우주는 구독 상품에 특화된 유통망 확대와 글로벌 스토어 상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프랜드는 다양한 업계와의 제휴를 통해 개방형 플랫폼으로 진화를 꾀한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센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 센터 구축을 확대해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데이터 센터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사업은 5G MEC 및 전용회선 인프라 등 AI/DT 기반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제조와 보안,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을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사업도 확대하는 등 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ESG 구독' 및 '소상공인 T deal' 등 ICT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난제를 해결할 방법을 지속 모색해 나간다.

한편 유 대표는 소통과 협업을 바탕으로 회사와 구성원이 더불어 성장하고 이것이 구성원 행복의 근간이 된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SKT가 지향할 비전과 사업 방향이 구성원 전체가 동의하는 것이 전제가 됨은 물론 이를 통해야만 구성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 유 대표의 굳은 신념이다.

유 대표는 "SKB와 SK스퀘어를 포함한 SK ICT패밀리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원팀의 모습을 보이겠다"며 "구성원 주주참여 프로그램과 같이 회사의 성과를 모든 구성원이 함께 나눠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보상 제도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등 서비스 컴퍼니라는 엄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 가치 창출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착한 기업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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