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종근당은 지난 1분기 국내 상장 주요 30개 제약사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상장 제약사 30개사를 임의 선정해 진행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해당 분석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종근당’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13만4867건으로 30개 상장 제약사 중 가장 많았으며, GC녹십자가 11만7381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대웅제약(4만9679건) ▲신풍제약(4만5373건) ▲유한양행(3만9439건) ▲셀트리온제약(3만8764건) ▲한미약품(3만7891건) ▲일양약품(3만1127건) ▲동국제약(2만1072건) ▲부광약품(2만105건) 등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명문제약(7293건) ▲제일약품(6997건) ▲삼진제약(6843건) ▲이연제약(5458건) ▲환인제약(5406건) ▲안국약품(4867건) ▲에이프로젠제약(4551건) ▲하나제약(3788건) ▲경동제약(3488건) ▲일성신약(3097건)은 관심도 적은 하위 10개 기업으로 집계됐다.
또한 30개 상장 제약사 중 소비자 호감도는 ‘JW중외제약’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JW중외제약 53.07%를 기록해 30개 제약사 중 유일하게 50%를 넘겼다. 정보량 1위를 차지한 종근당은 순호감도 48.77%로 2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일동제약 44.34%, 일양약품 42.55%, 유한양행 42.12%, 휴온스 41.97%, 광동제약 40.77%, 동국제약 37.53%, 안국약품 35.05%, 경동제약 32.86% 순이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해당 게시물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했다”며 “이들 단어가 해당 제약사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생각하면 된다”고 밝혔다.
변동진 기자 bdj@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