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 사무공간없이 3년째 무관리 운영 지적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7일 기획예산과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시의회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7일 기획예산과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시의회

| 한스경제=이인호 기자 | 전북 군산시 서울사무소가 사실상 무관리·무감독 상태로 운영돼 온 사실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드러나면서 지적이 쏟아졌다.

군산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7일 기획예산과를 대상으로 한 감사에서 서울사무소장이 3년째 근무 중이나 업무보고는 주간 단위로 지난 2월에서야 시작됐으며 형식적인 보고로 활동의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서울사무소장이 군산시청에 거의 방문하지 않고 독립된 사무실조차 없는 상태에서 서면 보고만으로 근태와 업무실적을 판단하는 현재 구조는 형식적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보고 내용과 집행 내역 간의 불일치도 심각한 수준이었다. 감사 과정에서 △보고된 일정과 실제 카드 사용 내역의 상충 △참석이 불가능한 일정에 ‘참석했다’고 기록한 사례 △참석 인원 대비 과도한 식대 지출 등 업무추진비 집행의 신뢰성을 뿌리째 흔드는 사례가 확인됐다.

동시에 예산 집행도 엉망이었다. 서울사무소 업무추진비는 연간 400만 원이지만, 1분기(1~3월) 만에 이미 한도를 초과해 집행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럼에도 시는 아무런 제재나 관리조차 하지 않았다.

행복위는 "서울사무소 운영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과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사무소가 이름값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면적인 운영 재정비와 강도 높은 관리·감독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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