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석주원 기자 |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13~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5'에 나흘간 총 20만2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야기가 있는 전시라는 테마에 맞춰 열린 올해 지스타 2025는 BTC 및 BTB 합계 총 3269부스가 마련됐으며 해외 주요 개발사의 참여가 확대돼 향후 행사에 대한 기대도를 높였다.
BTC 전시로 구성된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는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엔씨소프트가 '아이온2', '신더시티', '호라이즌 스틸 프론티어스',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타임 테이커즈' 등 총 5종의 신작을 공개했다.
넷마블도 '프로젝트 이블베인', '나 혼자만 레벨업: KARMA', '일곱 개의 대죄: Origin' 등 다양한 신작을 선보이고 전시장 안팎에서 인플루언서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웹젠은 '게이트 오브 게이츠', '테르비스' 두 작품을 출품하며 체험 중심의 부스를 꾸몄고 자사 IP '웹젠 프렌즈'를 활용한 테마파크형 이벤트존으로 색다른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크래프톤은 '팰월드 모바일'을 테마로 한 전시 공간을 조성해 실제 게임 속 세계관을 구현했고 현장에서 첫 시연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그라비티는 18종의 타이틀을 공개하며 전시 전반을 시연 중심으로 구성했다. 경품존과 라그나로크 굿즈샵을 운영해 다양한 경험 요소를 더했다.
배틀스테이트 게임즈는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의 분위기를 살린 밀리터리 콘셉트 체험존을 선보여 현장을 찾은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 밖에도 플레이샵(오진상사)은 '그란투리스모 7', '스플릿 픽션' 등 인기 플레이스테이션 타이틀을 전시했다. 위메이드커넥트는 '노아(N.O.A.H)', Nuverse는 '블리치: 소울 레조넌스'를 선보였다. 네오위즈는 '산나비: 귀신 씌인 날'체험존을 조성해 구름 인파를 모으는 등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의 게임들이 참관객을 맞이했다.
제2전시장 BTC관에는 글로벌 개발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에이스 컴뱃' 시리즈 30주년을 기념한 특별 공간을 마련했고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오버워치 2' 테마의 체험존을 구성했다.
세가·아틀러스는 '페르소나' 시리즈 및 '메타포 리판타지오'의 아트워크 전시와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워호스 스튜디오는 '킹덤 컴: 딜리버런스 2'의 마지막 DLC 출시와 함께 지스타를 찾아 관람객들과 소통했다.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13~15일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운영됐다. BTB 참가자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네트워킹 라운지를 대폭 확대하고 누구나 다양하고 많은 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사흘간 비즈니스 상담을 위해 지스타 BTB 전시장에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190명으로 집계됐다.
지스타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은 G-CON은 올해도 수준 높은 세션 구성으로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G-CON 2025는 '내러티브(Narrative)'를 주제로 총 16개 세션을 단일 트랙으로 진행하며 게임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글로벌 창작자들의 통찰을 한데 모았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2.0: Galaxy는 총 400부스 규모로 운영됐으며 스팀덱(유통사: 코모도), 유니티, 디스코드 등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20개국 80개 인디 개발사가 참여했다. 독일, 스페인, 미국, 중국, 일본 등 41개의 해외 개발사가 참가해 다국적 인디 창작 생태계를 형성했다.
조영기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지스타가 다양한 서사와 이야기를 담은 전시 구성 그리고 시연은 물론 관람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몰입형 콘텐츠를 강화한 만큼 더욱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체험 방식과 전시 형태를 지속적으로 모색하여 한 단계씩 꾸준히 발전하는 지스타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석주원 기자 stone@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