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군정 전반의 효율성과 공정성 집중 감사… 군민 목소리 반영 기대
군정 전반 점검 위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사진=청송군의회
군정 전반 점검 위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사진=청송군의회

| 한스경제=이상은 기자 | 청송군의회가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군정 운영 전반을 면밀히 점검한다. 이번 감사는 군정 운영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군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청송군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행정사무감사를 전담할 특별위원회는 지난 제284회 청송군의회 임시회에서 구성되었다. 박신영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황진수 의원이 간사를 담당하며, 윤영경, 권태준, 정미진, 조찬걸 의원 등 총 6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제285회 청송군의회 정례회 기간 중인 11월 13일부터 21일까지 9일간 진행된다. 감사 대상은 군 본청의 16개 실·과, 2개 직속기관, 1개 사업소, 그리고 8개 읍·면으로, 이들 기관의 군정 추진 성과와 문제점, 개선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감사 일정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되어 진행된다. 11월 13일에는 읍·면, 기획감사실, 총무과에 대한 감사가 이루어지며, 14일에는 소통홍보과 등 3개 부서가 점검 대상에 오른다. 이어 17일에는 재무과 등 3개 부서, 18일에는 농정과 등 3개 부서, 19일에는 종합민원과 등 2개 부서가 감사를 받는다. 20일에는 건설새마을과 등 3개 부서 및 기관, 21일에는 농업기술센터 등 3개 부서 및 기관에 대한 감사가 실시된다.

감사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해 11월 21일 제3차 특별위원회 회의 이후 7일간의 휴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후 12월 1일 제4차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결과보고서 채택을 끝으로 행정사무감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박신영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군민의 눈높이에서 군정 전반을 면밀히 살펴,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청송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의회의 감시와 견제 역할에 충실하겠다. 앞으로도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특별위원회 소속 위원들 역시 “행정부의 현안을 철저히 점검하여 군정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특히 예산 집행의 적정성과 주요 사업의 추진 성과를 꼼꼼히 살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결과는 12월 1일 제28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 보고될 예정이다. 감사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과 개선 사항은 시정 및 건의 사항으로 정리되어 집행부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상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