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표원 부산서 조선 배관·기계 표준화총회 개최
암모니아 추진 선박 기자재 신규 표준 2종 제안
지난해 말 HD현대미포가 건조에 착수한 4만5000㎥급 암모니아 추진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조감도./HD현대
지난해 말 HD현대미포가 건조에 착수한 4만5000㎥급 암모니아 추진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조감도./HD현대

|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선박에 사용되는 기자재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표준 일부가 우리나라 주도로 추진된다.

산업통상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일부터 6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조선 분야 배관 및 기계류 (ISO/TC 8/SC 3) 회의에서 국제표준 2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조선 기업들은 국제해사기구(IMO)가 발표한 온실가스 저감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도 조선 분야의 강점을 바탕으로 친환경 연료 선박의 핵심 기자재 표준화를 추진 중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암모니아 연료 선박용 밸브와 열교환기 시험절차’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한국이 제안한 핵심 기자재 국제표준이 제정되면 현재 상용화 초기 단계인 암모니아 연료 선박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국가기술표준원은 기대했다.

국내 조선 기자재 기업들은 앞으로도 배관, 저장탱크 등 친환경 연료 선박의 핵심 기자재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김대자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요구에 맞춰 우리나라가 미래 선박 핵심 기술 표준 개발을 선도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며 “친환경 대체 연료 선박 기술의 국제표준화 역량을 강화해 국내 조선산업과 기자재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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