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조직 전면 재설계"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 하고 있다. /이호형 기자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 하고 있다. /이호형 기자 

|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 보호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융감독원은 최근 소비자보호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을 출범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전환하려는 전면적인 쇄신 노력을 시작했다"면서,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 운영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과제를 조속히 발굴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감원이 보유한 모든 기능이 금융소비자보호 목표를 실현하는 데 활용되도록 조직을 전면 재설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감원을 지난달 29일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해당 개편안에는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각 권역 본부는 ‘민원·분쟁–상품심사–감독·검사’ 등을 동일 임원 책임 하에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도록 했다.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보험사기 등 민생 침해 금융범죄에 종합적‧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력·조직을 보강한 '민생범죄대응총괄단'을 가동하도록 했으며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중요 제도개선, 검사 사항 등을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철저히 검토하도록 했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에 대한 객관적 외부시각을 반영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중요 제도 개선 및 검사 사항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소비자보호 중심의 경영문화 확립을 위해 금융회사 소비자보호 담당 임원 및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의 독립성 강화, 인력확충 등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다"며,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조직문화 성숙을 지속 유도하고 불공정거래 적발 강화 및 불건전 영업행위 엄단 등을 이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서 가계대출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은행별 가계대출 관리계획의 이행점검 등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유도하고 취약 기업과 업종의 재무구조 개선 유도 등 금융권 부채가 적정히 관리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면서, "PF 부실 재발 방지를 위해 '부동산PF 건전성 제도개선 방향'을 발표하고 PF 사업장 상시평가 체계를 안착시키고 있으며 PF 대출 등에 대한 위험가중치 상향, 보험부채 계리가정에 대한 감리체계 구축 등 금융안정 확보를 위해 건전성 감독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미국의 관세정책 불확실성,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이다"며, "금융시장 위험요인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긴장감을 가지고 밀착 모니터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