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비자 대상 제조 공정 공개..투명성·신뢰 앞세워 브랜드 이미지 제고
KGC인삼공사 원주공장./KGC인삼공사 제공.
KGC인삼공사 원주공장./KGC인삼공사 제공.

|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 식품기업들이 제조 공정을 직접 공개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투명성과 신뢰를 앞세우며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충성 고객 확보를 노린 행보다.

최근 업계는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소비자가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마케팅의 핵심 수단으로 활용 중이다.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ESG 경영 강화 흐름이 맞물린 영향이다.

KGC인삼공사 정관장이 운영하는 부여·원주 공장은 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 사이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부여·원주공장의 누적 방문객수는 7만명을 돌파했다. 2024년 공장 견학 방문객 수는 6486명으로, 2023년 대비 83% 증가했다.

올해 7월까지 부여공장에는 2083명, 원주공장에는 2246명이 다녀가며 견학 수요가 늘었다. 부여공장의 해외 방문객 비중은 2023년 18%에서 2025년 약 22%로 증가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정관장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공장 견학은 고객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견학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청년∙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현장 경험을 제공해 기업 이미지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

남양유업은 '맛있는우유GT'의 생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천안신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전면 리뉴얼하고 정례 운영에 돌입했다. 새 프로그램은 '밀키와 함께 떠나는 맛있는우유GT 비밀 탐험' 콘셉트로 원유 선별부터 품질 관리, GT공법 등 전 공정을 확인할 수 있다.

다. 또 ▲내게 맞는 우유 찾기 ▲우유 시음회 ▲우유팩 재활용 교육 등 일상과 연결되는 코너도 운영해 단순 견학을 넘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김세종 남양유업 천안공장장은 “천안신공장은 미국 FDA PMO 기준과 국제 식품안전인증 체계를 모두 충족하는 설비를 갖춘 곳으로 남양유업 대표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고 있다”며 “생산 현장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비자와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3년 5월부터 소주 '처음처럼'과 '새로'를 생산하는 강릉 공장에 3층 규모의 '처음처럼·새로 브랜드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 아트’를 통해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 보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3D 스크린을 통해 처음처럼과 새로의 주원료인 대관령 암반수를 찾아 떠나는 공간이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강릉 공장은 작년 한 해 동안 1만6000여 명이 방문하며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제조라인 견학뿐 아니라 브랜드 역사, 병 디자인, 시음 체험 다양한 콘텐츠로 젊은층과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업게 관계자는 “SNS와 유튜브 중심의 소비 환경 속 제조 과정을 공개하는 투명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라며 “공장 견학은 소비자와 기업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소통 창구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양지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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