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곽호준 기자 |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가 정부의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840만~980만대, 비중 30~35%)’가 산업 현실을 외면한 과도한 수준이라며 조정을 촉구했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은 정부가 논의 중인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의 수송부문 무공해차 보급 계획과 관련한 반대 입장을 담은 서명을 발표했다.
이택성 KAICA 이사장은 "980만대 달성을 위해서는 2034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가 전면 중단돼야 하지만 부품기업의 사업 전환율은 19.9%에 불과하다"며 "550만~650만대(등록 비중 20% 내외) 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현재 국내 1만여 개 부품기업 중 45.2%(약 4600개)가 내연기관 부품을 생산하고 종사자는 11만5000명에 달한다. 조합은 "급격한 전환이 대규모 구조조정과 고용 불안을 초래할 것"이라며 산업 생태계 붕괴를 우려했다. 또 전기차·수소차 중심의 일방적 전환을 지양하고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탄소중립연료(e-fuel) 등 다양한 감축 수단을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합은 정부에 네 가지 정책 지원을 요청했다. ▲미래차부품산업특별법 실효성 확보 및 관련 예산 조속한 반영 ▲미래차 재편 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 및 요건 완화 ▲내연기관 공용부품 관련 R&D 자금 지원 확대 ▲생산기반 유지 및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이다.
이택성 KAICA 이사장은 "부품업계가 감당하기 어려운 비현실적 목표는 부품공급망 붕괴와 고용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며 "다양한 기술을 인정하는 현실적 전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호준 기자 khj@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