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SKT, A.X 4.0·GPT-5 등 최신 AI 모델 추가
에이닷 전화엔 스팸 경고 AI 메시지 출시
SK텔레콤.
SK텔레콤.

|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에 A.X 4.0, GPT-5 등 최신 AI 모델을 도입하고 문자 보안 기능을 추가하는 등 업그레이드를 실행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에이닷 검색 서비스에 글로벌 주요 거대언어모델(LLM) 최신 AI 모델을 추가했다.

새롭게 도입된 AI 모델은 SKT가 자체 개발한 A.X 최신 버전인 A.X 4.0과 오픈 AI 최신 고성능 AI 모델인 GPT-5 시리즈다. 

A.X 4.0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 이해도가 높은 게 특징이다. 7월 공표된 평가 결과에 따르면 한국어 능력 평가 지표인 한국어 대규모 다중 과제 언어 이해 평가(KMMLU)에서 78.3점을 받아 GPT-4o(72.5점)보다 높았다. 한국어·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얻어 GPT-4o(80.2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GPT-5 시리즈는 기존 모델보다 복잡한 과제 처리가 가능해지고 추론 능력이 강화됐으며 환각 발생 가능성이 낮아졌다.

사용자들은 A.X. 4.0, GPT-5 시리즈와 함께 클로드, 퍼플렉시티, 제미나이, 라이너 등 19종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AI 전화 서비스인 에이닷 전화에 문자 보안 기능 'AI 메시지'도 추가됐다. AI 메시지는 날로 증가하는 스팸, 피싱 등 위협으로부터 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됐다.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수신한 문자 중 스팸·피싱이 의심되는 문자에 사칭·사기·링크주의 라벨을 붙여 고객에게 위험을 경고한다.

스팸·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에이닷 전화에 축적된 방대한 스팸·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신번호, 문자 내용, 포함된 링크(URL)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 분석해 판별한다.

AI 메시지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 iOS 운영체제에서는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이용 가능하다. 기본 메시지 앱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박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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