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주민세 납기 내 징수율 전년 대비 6.5%P↑
자동차세·등록면허세·재산세 등도 증가
모바일 전자고지로 납세 편의·민원 예방 효과
연 4억6천만 원 비용 절감, 서비스 대상 확대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도입 이후 지방세 납기 내 징수율이 크게 향상됐다고 12일 밝혔다./ 수원시 제공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도입 이후 지방세 납기 내 징수율이 크게 향상됐다고 12일 밝혔다./ 수원시 제공

| 한스경제=김두일 기자 |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도입 이후 지방세 납기 내 징수율이 크게 향상됐다고 12일 밝혔다.

2025년 정기분 주민세(개인분)의 납기 내 징수율은 전년보다 6.5%포인트 상승했으며, 자동차세(1기분 6.3%P↑), 등록면허세(3.1%P↑), 재산세(1기분 2.4%P↑)도 오름세를 보였다. 이를 통해 총 147억 원의 추가 징수 실적을 거뒀다.

수원시는 지난해 11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도입했다. 카카오·KT 등 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통해 납세자 본인 명의 스마트폰으로 고지서와 안내문을 발송하며,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주민등록번호 연계 정보로 전달된다.

특히 납기 3~4일 전 미납자에게 전자고지를 발송해 고지서 분실이나 납부 지연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 함께 체납 방지, 가산세 민원 감소, 고지서 재발급·우편 발송 비용 절감 등 부수적 성과도 크다. 시는 연간 약 4억6천만 원의 예산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모바일 전자고지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대상 종목을 기존 6종에서 18종으로 확대했다. 주정차·전용차로 위반 고지서, 주민등록 신규 발급 통지서, 군소음 보상금 결정통지서 등도 전자고지로 안내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모바일 전자고지를 통해 시민들이 세금 납부 시기를 쉽게 인지하게 돼 징수율이 높아졌다”며 “앞으로 맞춤형 전자고지 서비스를 도입해 더 편리한 납세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