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튀르키예 시장 공략 박차...8월 누적 K-푸드 수출액 58.6%↑
한국관을 방문해 관심을 보이는 현지 바이어들. /사진=aT
한국관을 방문해 관심을 보이는 현지 바이어들. /사진=aT

| 한스경제=신홍관 기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5일까지 나흘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개최된 2025 이스탄불 식품박람회에 참가해 320만 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했다.

이스탄불 식품박람회는 중동·유라시아 최대 규모의 B2B 식품박람회로, 올해 행사에는 약 1350개 식품기업이 참가해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이며 전 세계 바이어와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 속에 성황리에 진행됐다.

튀르키예는 인구 8800만 명의 거대 시장이자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물류 허브로, 8월까지 K-푸드 수출액(잠정)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6% 증가한 400만 달러를 기록 중이다. 최근 K-드라마, K-푸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향후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된다.

이에 aT는 국내 유망 수출업체 13개 사와 함께 ‘한국관’을 구성해 ▲ 음료 ▲ 건강기능식품(인삼) ▲ 스낵·라면류 등 현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며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아울러 참가기업들은 사전 매칭된 바이어와의 1:1 상담, 현장 시음·시식 행사를 통해 제품 경쟁력과 현지화 가능성을 적극 알렸다. 특히 건강·웰니스로 대표되는 글로벌 트렌드와 맞물려 에너지 드링크와 간편식(HMR)이 현지 유통업체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한국관을 방문한 현지 유통업체 구매담당자 메흐멧 일마즈는 “튀르키예 내 K-콘텐츠 인기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K-푸드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한국 제품들을 점검하고, 향후 협력 가능성을 논의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aT 전기찬 수출식품이사는 “튀르키예는 인구와 시장 규모가 크고 유럽·중동을 잇는 교역 거점으로, K-푸드의 수출 영토 확장을 위한 핵심 지역”이라며, “K-푸드가 튀르키예 시장에 더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물류·마케팅 등 수출 증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홍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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