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 맘스터치는 지난 5월 브라질에서 발생한 AI에 따른 계육 수급 불안정으로 국내외 계육 시세가 급등했으나, 가맹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 올해 연말까지 계육 원가 인상분인 총 66억 원을 본사가 전액 부담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맘스터치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한 상생경영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맘스터치는 지난 5월 브라질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이 중단되며 글로벌 계육 구매가가 최소 15% 이상 급등하는 상황에서도 고객과 가맹점 보호를 위해 가맹점 원료 공급가와 소비자 판매가를 모두 동결했다.
이에 맘스터치 가맹본부가 연말까지 지출할 것으로 집계된 계육 원가 인상분 규모는 6개월간 총 66억 원 수준이다. 이는 맘스터치 지난해 영업이익의 9%에 해당하는 수치다.
맘스터치는 브라질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여파로 핵심 원자재인 고품질의 통닭다리살 계육 수급에 어려움을 겪자, R&D 역량에 기반한 발빠른 대체 메뉴 라인업을 선보이며 가맹점 매출 하락 방어에 나섰다.
먼저 주력 메뉴인 치킨버거의 경우, 닭다리살 패티 버거에 대한 고객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풍성한 볼륨과 스모키한 풍미, 합리적인 가격의 통가슴살 치킨패티 신메뉴 ‘WOW스모크디럭스버거’를 출시했다. ‘
치킨의 경우 시그니처 순살 치킨인 ‘핫치즈빅싸이순살’과 ‘에드워드 리 빅싸이순살’을 다양한 고객 취향에 맞게 뼈 치킨 버전으로 재해석한 치킨을 선보이며 순살치킨 수요 부담을 낮추는데 기여했다.
지난달에는 100% 국내산 닭가슴살을 활용, 담백하면서도 개성 뚜렷한 소스와 토핑으로 풍부한 맛을 구현한 순살치킨 신제품 ‘와우순살’ 5종을 출시했다.
가맹본부 노력에 맘스터치 내 두 곳의 가맹점주 연합회에서도 각각 공식 입장문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적극 화답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지난 5월 브라질산 계육 수급난 발생 이후 가맹점주님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계육 원가 인상분 66억 원을 본사가 모두 부담키로 한 결정은 회사로서도 큰 결정이었지만, ‘가맹점의 안정적 운영과 성장이 본사의 성장’이라는 브랜드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과의 ‘상생’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모든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지원 기자 jwon04@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