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김근현 기자 | 법률방송이 세계적 석학 제임스 로빈슨 미국 시카고대 교수와 함재봉 한국학술연구원장의 대담 ‘WHAT ABOUT KOREA? 함재봉의 글로벌 인터뷰’를 오는 8일 오후 8시 방송한다.

로빈슨 교수는 정치 제도와 경제 발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로 2024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로빈슨 교수는 특히, 2012년 발간한 저서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포용적 제도가 국가의 혁신과 성장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역사적 사례 등을 통해 분석했다.

이번 대담은 지난 8월 ‘2025 세계경제학자대회’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로빈슨 교수가 8월18일(월) 법률방송 안국동 사옥에서 ‘WHAT ABOUT KOREA? 함재봉의 글로벌 인터뷰’의 함재봉 원장과 단독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담에서 로빈슨 교수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다양한 사례로 설명하는 한편 한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경험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의 경제 성장은 포용적 경제·정치 제도 덕분에 가능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한국 사회가 당면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문화적 영향력, 제도적 성취, 혁신 능력 등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도 지속 성장을 할 것이라고 희망적 전망을 내놓았다. 

함재봉 원장은 이번 대담에 대해 “한국이 정치적, 경제적으로 발전해 온 요인을 계량적이면서 역사적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는 한편 한국 사회가 나아갈 길을 새롭게 모색하는데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재봉 한국학술연구원장이 진행하는 ‘WHAT ABOUT KOREA, 함재봉의 글로벌 인터뷰’는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 주요 학자, 기업인, 외교관, 언론인 등과 한국에 대해 심층 대담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법률방송을 통해 방송된다.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사회’를 모토로 하는 법률방송은 국내 유일의 법률 전문 방송으로, IPTV와 케이블 방송을 통해 전국 2,600만 가시청가구에 법률 정보 및 교양, 시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김근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