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이현령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의 지주회사 현대지에프홀딩스가 그룹 차원의 ESG 데이터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의 ESG 경영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공시하기 위해 이번 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룹 내 계열사의 ESG 성과를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것은 물론,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우선 이번 시스템에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등에 부합하는 체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또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한섬·현대리바트 등 그룹 내 주요 16개 계열사의 ESG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ESG 데이터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강화한 관리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오는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국내 ESG 공시 의무화 제도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각 계열사의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구성해 그룹 차원의 관리 역량을 강화한다. 또 이를 기반으로 보고서를 작성·게시해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에게 일관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국내외 규제 기준에 부합하는 관리 지표 총 250여 개도 마련해 운영한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에너지·폐기물 등 100여 개 항목을 준비한다. 사회 부문에서는 임직원 현황·윤리제보·법률 위반 건수 등 90여 개 항목,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이사회 운영·내부감사기구 운영 등 60여 개 항목 등이 있다. 해당 관리 지표들은 각 계열사별 사업 특성에 따라 별도 선정해 운영 및 관리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ESG 경영 효율성과 체계성을 한층 높여 ESG 경영 모범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기할 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서 올해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5년 ESG 베스트 기업 100’에 현대백화점 등 6개 계열사가 선정됐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ESG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자 글로벌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좌우하는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이번 ESG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주회사를 중심으로 그룹 전반의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공고히 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령 기자 box0916@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