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일 민원 실무토론회 개최…‘민생·경제 중심’ 국정기조 반영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민원 현장을 행정의 최전선으로 규정하고, 시민과의 소통·공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부천시 제공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민원 현장을 행정의 최전선으로 규정하고, 시민과의 소통·공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부천시 제공

| 한스경제=김두일 기자 |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민원 현장을 행정의 최전선으로 규정하고, 시민과의 소통·공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지난 20일 부천시청 나눔실에서 열린 ‘새 정부 국정기조 실천 민원 실무토론회’에는 민원 담당 실무자와 팀장 15명이 참석해 복지·규제완화 등 생활 밀착형 민원 사례와 고충·특이 민원 대응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재명 정부가 강조하는 ‘민생·경제 중심, 정책 수요자 고려 민원 처리’ 기조를 현장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부천시 제공
이번 토론회는 이재명 정부가 강조하는 ‘민생·경제 중심, 정책 수요자 고려 민원 처리’ 기조를 현장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부천시 제공

이번 토론회는 이재명 정부가 강조하는 ‘민생·경제 중심, 정책 수요자 고려 민원 처리’ 기조를 현장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대표 사례로는 원미구 중1동 김은지 주무관이 복지 사각지대 모자 가정을 적극 지원해 국민신문고에 “감사하다”는 시민 글이 게재된 사연과, 상동 지역에서 30년간 막혀 있던 법원·검찰청 통로를 주민 의견 수렴과 적극 중재로 개방해 열린 공간으로 바꾼 성과가 소개됐다.

조 시장은 “민원은 규정과 절차만으로 풀 수 없는 행정의 최전선”이라며 “공직자의 태도와 결정이 시민 삶에 직결되는 만큼, 무엇보다 시민의 마음에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천시 제공
조 시장은 “민원은 규정과 절차만으로 풀 수 없는 행정의 최전선”이라며 “공직자의 태도와 결정이 시민 삶에 직결되는 만큼, 무엇보다 시민의 마음에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천시 제공

조 시장은 “민원은 규정과 절차만으로 풀 수 없는 행정의 최전선”이라며 “공직자의 태도와 결정이 시민 삶에 직결되는 만큼, 무엇보다 시민의 마음에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반복·악성 민원 대응을 위한 공정한 기준 확립, 담당자 보호 조치 마련, 민원 경험을 정책 개선에 반영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부천시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반복 민원 감소 △민원 서비스 품질 향상 △현장 중심 적극행정 강화 △민생 중심 정책 연계 등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조 시장은 “민원 처리는 곧 시민 체감과 지역경제 회복 속도와 맞닿아 있다”며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존중받는 민원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김두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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