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임상오 위원장(국민의힘, 동두천2)은 후반기 위원장으로서 취임 이후, 경기 전역을 발로 뛰며 ‘실효성 있는 안전 정책’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임상오 위원장(국민의힘, 동두천2)은 후반기 위원장으로서 취임 이후, 경기 전역을 발로 뛰며 ‘실효성 있는 안전 정책’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 경기도의회 제공

| 한스경제=김두일 기자 |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임상오 위원장(국민의힘, 동두천2)은 후반기 위원장으로서 취임 이후, 경기 전역을 발로 뛰며 ‘실효성 있는 안전 정책’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 그는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복합재난의 시대에 기존 시스템만으로는 도민의 생명과 일상을 지키기 어렵다고 판단, 스마트 기반의 재난대응체계 확립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재난약자 보호, 연구센터 설립, 북부 지역 소방·치안 인프라 강화 등 다층적인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현장형 의정’의 모범을 제시하고 있다. [편집자 주]

임상오 위원장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은 것은 단연 ‘복합재난 대응체계 구축’이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상오 위원장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은 것은 단연 ‘복합재난 대응체계 구축’이다./ 경기도의회 제공

□ 복합재난 시대, “더는 감으로 대응할 수 없다”

임상오 위원장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은 것은 단연 ‘복합재난 대응체계 구축’이다. 기후위기와 도시 고밀화로 인해 폭염·집중호우·산불 등 자연재난과 전력난·감염병·범죄 같은 생활재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존의 수동적 대응 방식만으로는 한계가 뚜렷하다는 것이다.

“복합재난 시대에는 선제적 대응, 실시간 데이터 분석, 부처 간 즉시 협력이 핵심입니다. ‘감’에 의존하던 시대는 이미 끝났습니다.”

이에 따라 임 위원장은 ‘경기도형 스마트 재난안전관리체계’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AI 기반 예측 시스템, 재난상황실 기능 고도화, 도-시군 간 데이터 연계 등으로 구성된 통합 모델이다. 현재 관련 조례 정비와 예산 확보를 진행 중이며, 각 부서 협업을 위한 운영 지침도 마련되고 있다.

임상오 위원장이 지역구인 동두천에 추진 중인 ‘소요119안전센터 신축 사업’은 경기북부 안전체계 개선의 핵심 사례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상오 위원장이 지역구인 동두천에 추진 중인 ‘소요119안전센터 신축 사업’은 경기북부 안전체계 개선의 핵심 사례다./ 경기도의회 제공

□ 소요119안전센터는 동두천 시민의 생명선

임상오 위원장이 지역구인 동두천에 추진 중인 ‘소요119안전센터 신축 사업’은 경기북부 안전체계 개선의 핵심 사례다. 소요산 국립공원과 인근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소방 수요가 급증하면서, 기존의 센터로는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총사업비 82억 원 규모로, 연면적 994㎡의 신축 안전센터가 오는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임 위원장은 “단순 건물 신축이 아닌, 지역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재난 대응 거점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을 포함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현장을 찾아 직접 피해 상황을 점검했고, 이후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 위원장을 포함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현장을 찾아 직접 피해 상황을 점검했고, 이후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 가평 수해 현장 특별재난지역 선포...“도의회가 앞장서겠습니다”

지난 7월 중순, 가평군 조종면과 상면 등에는 집중호우로 인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임 위원장을 포함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현장을 찾아 직접 피해 상황을 점검했고, 이후 경기도의회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인명 피해는 물론, 도로·주택 붕괴가 광범위하게 나타났습니다. 행정의 속도도 중요하지만, 제도적 보호 장치가 동반되어야 진정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임 위원장은 수해 지역의 재건뿐 아니라, 향후 비슷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지역 맞춤형 예방 시스템 구축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을 ‘재난약자’로 규정하고, 경기도 차원의 제도화를 이끌어냈다./ 경기도의회 제공
그는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을 ‘재난약자’로 규정하고, 경기도 차원의 제도화를 이끌어냈다./ 경기도의회 제공

□ 재난에서 가장 먼저 위험해지는 사람들…“약자 보호가 최우선입니다”

재난 대응에서 ‘사회적 약자 보호’를 중점에 둔 것도 임 위원장의 주요 정책 방향 중 하나다. 그는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을 ‘재난약자’로 규정하고, 경기도 차원의 제도화를 이끌어냈다.

구체적으로는 「재난약자 보호 조례」를 개정해, 31개 시군에서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사업, 정보 접근성 확대, 사전 교육 강화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동두천 보산초등학교에서 창단된 ‘다문화 119청소년단’은 문화다양성과 안전교육이 결합된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아이들이 안전 리더로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보호’를 넘어선 ‘역량 강화’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실증 기반의 예방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 재난안전연구센터 설립도 주도해왔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 위원장은 실증 기반의 예방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 재난안전연구센터 설립도 주도해왔다./ 경기도의회 제공

□ 재난 대응의 뿌리를 만드는 연구… “경기도형 연구센터, 실행 단계 진입”

임 위원장은 실증 기반의 예방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 재난안전연구센터 설립도 주도해왔다. 최근 관련 조례가 도의회를 통과하면서 사업은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들어섰다. 연구센터는 도내 재난 유형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정책 시뮬레이션, 예방모델 실험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재난은 복구보다 예방이 더 어렵고 중요합니다. 연구센터는 경기도 재난 정책을 질적으로 한 단계 끌어올릴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 임 위원장은 의용소방대와의 간담회를 통해 장비 및 복지 지원 조례 개정과 예산 증액을 이끌어냈다./ 경기도의회 제공
. 임 위원장은 의용소방대와의 간담회를 통해 장비 및 복지 지원 조례 개정과 예산 증액을 이끌어냈다./ 경기도의회 제공

□ 소방·치안 인력에 대한 실질적인 처우 개선...“이제는 전문가로 대우받아야 합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임 위원장은 의용소방대와의 간담회를 통해 장비 및 복지 지원 조례 개정과 예산 증액을 이끌어냈다. 그는 “의용소방대원은 더 이상 자원봉사자가 아닌 지역사회의 전문 대응 인력”이라며 실질적인 처우 개선을 약속했다.

또한 치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자치경찰센터 확대와 스마트 CCTV 시스템 도입도 함께 추진 중이다. 범죄 예방은 사후 처벌이 아닌 ‘사전 차단’이 핵심이라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임상오 위원장은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자유총연맹 등과 함께 공익사업 연계 방안을 논의하고, 예산의 집행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협력 구조를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상오 위원장은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자유총연맹 등과 함께 공익사업 연계 방안을 논의하고, 예산의 집행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협력 구조를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 민관 협력 확대...“안전은 행정만으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임 위원장은 최근 도청 율곡홀에서 개최된 법정 민간단체 정담회에도 참석했다.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자유총연맹 등과 함께 공익사업 연계 방안을 논의하고, 예산의 집행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협력 구조를 강조했다.

“행정의 한계는 민간의 자율성과 조직력이 메울 수 있습니다. 의회는 정책이 도민 삶에 닿을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겠습니다.”

지역구인 동두천을 포함한 경기북부 지역의 소외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지역구인 동두천을 포함한 경기북부 지역의 소외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 “북부는 지원대상 아닌 도민 삶의 터전”… 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닌 의무

지역구인 동두천을 포함한 경기북부 지역의 소외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북부청사 기능 강화, 광역 교통망 확충, 도 단위 정책 우선 배정 등 실질적 조치를 통해 균형발전을 실현하겠다는 입장이다.

“북부는 단지 ‘지원 대상’이 아니라, 도민이 살아가는 터전입니다. 형식적 평등이 아니라, 실질적 균형이 필요합니다.”

임 위원장은 정책 추진에 있어 ‘현장성’을 가장 중시한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 위원장은 정책 추진에 있어 ‘현장성’을 가장 중시한다./ 경기도의회 제공

□ “정책은 책상이 아니라, 현장에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임 위원장은 정책 추진에 있어 ‘현장성’을 가장 중시한다. 각종 재난 현장, 소방서, 복지관, 학교 등 곳곳을 찾아 도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그의 정치 방식이다.

청소년 활동 공간 예산 확대 등 협치의 결과도 강조했다. “정책은 현장에서 시작되어야 비로소 실효성을 갖습니다. 협력과 실천 없이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공허한 선언일 뿐입니다.”

 임 위원장은 재난 대응의 궁극적 목표는 ‘모두의 권리로서의 안전’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임 위원장은 재난 대응의 궁극적 목표는 ‘모두의 권리로서의 안전’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 안전은 특혜 아닌 권리...“모두가 안전해야, 진짜 안전”

마지막으로 임 위원장은 재난 대응의 궁극적 목표는 ‘모두의 권리로서의 안전’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안전은 특정 계층의 특혜가 아니라, 모든 도민의 권리입니다. 행정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의 가치입니다. 누구도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정책을 설계하고, 현장에서 끝까지 책임지겠습니다.”

그는 소방대원, 현장 공무원, 경찰 등 안전 최전선에서 일하는 이들에게도 감사를 전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여러분 덕분에 오늘도 경기도는 무사합니다. 의회는 여러분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습니다.”

김두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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