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통신데이터 기반 돌봄 모델 확산… 민관 협력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왼쪽부터)박종운 한국전력공사 ICT기획처장과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이 한국전력 강남지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업협력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LG유플러스
(왼쪽부터)박종운 한국전력공사 ICT기획처장과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이 한국전력 강남지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업협력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LG유플러스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LG유플러스는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는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에 참여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한국전력공사가 사회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시행 중이다. 각 가정의 원격검침계량기(AMI)가 수집한 전력사용 데이터로 1인가구의 장기간 전력 미사용, 급격한 사용량 변화 등 비정상적인 패턴을 선제 탐지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한국전력과의 협업을 통해 안전한 상호 데이터 연계를 위한 전용망을 구축하고 통화나 데이터 사용 패턴 등을 제공해 감지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

위기 징후가 감지되면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안부 전화를 시도하거나 복지 공무원이 직접 확인·출동하게 된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를 통해 지금까지 13명의 생명이 구조됐다. 공무원의 전화·방문 부담은 86% 이상 줄어들었으며, 비용도 기존 사물인터넷(IoT) 기반 서비스 대비 약 6900억원 절감됐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전무)은 “한국전력의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에 통신 데이터를 제공해 사회 취약계층의 안전한 삶에 기여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전력과 데이터 기반의 사회안전망 서비스 및 디지털 신사업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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