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친조선소와 조선 분야 포괄적 협력 MOU
선박 설계·구매·기자재 지원·기술 협력 추진
“인도 해양산업 비전 실현 가속화·시장 개척”
인도 코친조선소 전경./HD현대
인도 코친조선소 전경./HD현대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HD현대가 인도 최대 국영 조선소와 손잡고 인도·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 강화에 나선다.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인도 코친조선소(CSL)와 ‘조선 분야 장기 협력을 위한 포괄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코친조선소는 남부 케랄라주에 위치한 인도 최대 규모의 조선소로 인도 정부가 67.9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상선부터 항공모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종의 설계·건조·수리 역량을 갖추고 있다. 최근 5년간 소형 상선 60척, 함정 10척 등 총 7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코친조선소 설계·구매 지원 ▲생산성 향상 및 글로벌 수준의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 협력 ▲인적 역량 강화 및 교육 훈련 체계 고도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또 향후 인도 및 해외 시장에서의 선박 수주 기회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은 인도 정부가 발표한 인도 해양산업 비전 2030(Maritime India Vision 2030), 해양산업 암릿 칼 비전 2047(Maritime Amrit Kaal Vision 2047) 등 해양산업 육성 로드맵과도 맞닿아 있다.

해양산업 비전 2030은 인도 해양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글로벌 해운·조선 허브로의 도약을 목표로 인도 해양부(MoPSW)가 수립한 중기 전략으로 2030년까지 세계 10위 조선 국가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47년 인도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수립한 장기 해양산업 발전 로드맵인 해양산업 암릿 칼 비전 2047은 지속가능한 항만 개발과 조선업 고도화를 핵심 과제로 제시하고 있으며 2047년까지 세계 5위의 조선 국가 진입이 목표다.

인도는 올해 약 2500억루피(약 4조원) 규모의 해양개발기금(Maritime Development Fund)을 조성하고 자국 조선산업과 해양 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조선산업은 최근 몇 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켄 리서치(Ken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 약 9000만달러 규모였던 인도 선박 건조 및 수리 시장은 2024년 기준 11억2000만달러로 12배 이상 성장했으며 2033년까지 연평균 60%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HD현대는 이번 협력을 통해 세계 1위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조선사업 경쟁력을 한층 고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HD현대와 코친조선소 모두에게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자 인도의 해양산업 국가 비전 실현을 앞당기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HD현대의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코친조선소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는 동시에 국내 기자재 업체와의 동반성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인도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활발히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지난 4월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와 MOU를, 6월에는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지난해 11월에는 페루 국영 시마조선소와 잠수함 공동 개발에 나서기로 하는 등 글로벌 방산 협력을 확대하며 조선 분야 시너지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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