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A350·A320NEO 기종 엔진낫셀 부품 신규 공급
사업영역 확장 통해 민수기체 포트폴리오 강화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전경./KAI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전경./KAI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7일 미국 콜린스와 에어버스 A350·A320NEO 기종에 적용되는 엔진 낫셀(Engine Nacelle) 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품목은 항공기 엔진에 장착되는 낫셀의 주요 구성품으로 사업 기간은 2027년부터 10년 간이며 약 1400억원 규모다.

엔진 낫셀은 제트 항공기의 엔진을 보호하는 덮개 부분이다. 엔진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엔진 주변 공기 흐름 개선을 통한 항공기 전체 효율성 강화, 소음 감소 등의 역할을 한다.

KAI는 엔진 낫셀 부문 선두기업인 콜린스와 2023년 347억원 규모로 민항기 3개 기종(B787·A320NEO·A220)의 엔진 낫셀에 장착되는 기계가공 부품을 생산·공급하는 수주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 사업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KAI는 2년 만에 또다시 엔진 낫셀 대형 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기체 사업의 엔진 낫셀 분야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됐다.

콜린스는 엔진 낫셀 부품과 관련 공급망 위기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서 KAI의 기술력과 품질 수준, 위기관리 능력을 높이 평가해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했다.

KAI는 엔진 낫셀 수주 외에도 항공기 연결 부위, 착륙장치, 엔진 장착 구조물 등 난삭재 가공 품목과 기존 날개, 동체 등 대형 기체 구조물 사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아 품목 다변화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와 별도로 KAI는 2023년 미국 보잉과 1300억원 규모의 B767, B767-2C, B777x, B787 등 5개 기종의 난삭재 핵심 부품 공급사업을 체결했다. 지난해 12월에도 보잉과 1조1268억원 규모의 B737MAX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 계약을 체결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KAI 관계자는 “당사는 KF-21, FA-50, 수리온 등 군수 완제기 사업 외에도 민항기 기체 구조물 분야의 기술력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민항기 사업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민수 기체 사업을 KAI의 핵심 사업의 한 축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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