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이나라 기자] BC카드는 금융위원회로부터 인공지능(AI) 기반 '혁신금융서비스 2건'을 신규 지정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생성형 AI 기반 광학문자인식(OCR) 서비스는 BC카드 11개 회원사 개별 카드상품안내장 이미지 파일에서 텍스트를 자동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BC카드는 기존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상품 정보 입력·등록·검토 작업 등을 자동화함으로써 오류를 최소화하고 회원사 상품 정보의 검색성과 일관성을 높여 회원사 카드 프로세싱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소비자 친화적 추론 데이터 생성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카드사가 가지고 있는 가맹점 정보를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가맹점의 자체적인 신고 외에는 정보 최신화가 어려웠던 점을 극복하면서 가맹점 데이터 확보 방법을 확대했고 정확성과 최신성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게 BC카드의 설명이다.
이번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은 서비스들은 앞으로 2년간 임시 서비스 운영을 통해 본격 서비스 출시에 앞선 테스트를 진행한다. BC카드는 올해말까지 해당 서비스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해보고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은 BC카드가 자체 개발한 AI기술을 실제 금융업무에 접목한 의미 있는 성과다"며, "앞으로도 BC카드는 금융소비자 중심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금융 AI기술을 선도하는 금융사로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BC카드는 이외에도 AI 기반 이상거래탐지(FDS) 고도화,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등 다양한 영역에서 BC카드 고객 및 회원사 대상으로 서비스를 실시중에 있으며 지난 5월에는 AI 기반 특허 기술로 금융권 최초로 발명의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나라 기자 2country@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