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배달의민족, 1만 원 이하 소액주문 중개이용료 면제로 1인메뉴 활성화 기대
쿠팡이츠, 1만 5000원 이하 주문 중개 수수료 면제 시범 운영
실제 평균 주문 금액 1만 4000원으로 실효성 부족하다는 의견
공공배달앱 성장세 급격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 각 사 제공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 각 사 제공

[한스경제=이현령 기자] 배달의민족(배민)과 쿠팡이츠가 소액 주문에 대한 수수료 면제 방안을 내놨지만,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공 배달앱이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하면서 배달 플랫폼 간 경쟁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배민은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 중재로 입점업주단체와 추가 상생방안에 대해 중간 합의했다. 금액 1만 원 이하 주문에 대해 중개이용료를 전액 면제하고 배달비 차등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1만 원 초가 1만 5000원 이하 주문도 중개이용료 등을 차등 지원할 방침이다. 기존에는 1만 원 주문일 경우 중개수수료 780원, 배달비 3400원 등 총 4928원 이용료로 업주의 부담률이 40%를 넘었다. 배민은 이 외에도 입점업주 전담 상담센터 구축, 손실보상 접수 시스템 개선 등 방안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상생안을 바탕으로 업주들에게 3년간 최대 3000억 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다.
 
배민은 이번 중개수수료 면제 상생안이 업주들의 부담이 실질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배민이 중개이용료 면제와 함께 최소 배달비 500원을 지원하는 경우 이용료 총 3520원으로 기존보다 14.1% 감소하게 된다. 또 이번 상생안으로 1인분 메뉴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다고 예상한다. 업주들이 소액 주문 메뉴를 활용하는 운영전략을 도입하면서 기존에는 최소주문금액으로 주문하기 어려웠던 1인분 메뉴의 접근성이 낮아질 수 있다고 봤다.
 
쿠팡이츠도 지난 12월부터 부산 지역에서 1만 5000원 이하 주문에 대해 중개 수수료를 면제해 주거나 감면하는 정책을 시범 운영 중이다. 매출 구간에 따라 상위 35% 이내는 3.9%, 상위 35% 초과 80% 이내는 2.9% 수수료를 적용한다. 80%에서 100%까지는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쿠팡이츠는 앞서 지난해 말부터 을지로위원회 배달앱 사회적대화기구에 참여했다. 이에 지난 3월 포장 서비스 중개수수료 무료 정책을 오는 2026년 3월까지 1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배달앱 사회적 대화기구에 가장 먼저 합류해 소통해 오고 있다”라며 “입점 업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 마련으로 일부 지역 대상 소액 주문 중개이용료 프로모션을 시범 운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중간 합의안의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 24일 “배민의 수수료 면제 정책은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주문 자체가 드문 구조”라며 “실효성에 구조적 한계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주요 배달앱의 최소 주문 금액은 평균 1만 4000원으로 수수료 면제 정책 해당하는 주문이 적은 수준이었다. 업종별로도 일부 디저트 및 커피 카테고리에서만 1만 원 이하 가격대로 주문이 가능했다.

라이더 / 우아한형제들 제공
라이더 / 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앱 논란 이어지며 비교적 낮은 수수료를 운영하는 공공 배달앱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신한은행의 배달앱 ‘땡겨요’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지난 2월 97만 명에서 5월 144만 명으로 뛰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먹깨비’의 MAU도 지난 2월 29만 명에서 지난달 38만 명으로 증가했다. 주요 배달앱에 비해 이용자 수가 많은 수준은 아니지만 빠른 성장세다.
 
정부도 관련 정책으로 공공배달앱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0일부터 공공배달앱 활성화 소비쿠폰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공배달앱으로 2만 원 이상 3회 주문할 경우 쿠폰 1만 원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 정책은 지자체 개발 8곳과 민관협력 4곳 등 총 12곳이 참여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소상공인의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외식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쿠폰 지원 사업을 기획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공공배달 통합포털도 운영해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전국의 공공배달앱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일각에서는 이재명 정부가 ‘온플법’(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등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 상한제 공약을 내건 만큼 공공 배달앱을 지원해 배달앱 시장 경쟁을 이끌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배달앱 시장에서 공공배달앱의 점유율이 3% 정도로 낮아 경쟁력 활성화는 시기상조라는 시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에서 쿠폰을 지원하는 등 단계적인 마케팅의 영향으로 공공 배달앱의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다”라면서도 “시장 점유율이 아직 낮아 주요 배달앱의 지표에 영향을 끼치기엔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이현령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