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박정현 기자] SK텔레콤의 해킹 사태가 마무리를 향하고 있다. 4일 국회에 보고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해킹 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SKT의 신뢰 회복을 위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산하 SKT 해킹 태스크포스(TF) 제5차 회의에서 최종 조사 결과를 보고한다. 신규 악성코드 존재 여부와 통화상세기록(CDR) 등 민감한 고객정보 유출 가능성, 데이터 흐름과 저장 구조에 대한 분석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번호이동 고객의 위약금 면제 여부도 주목된다.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30일 발표 이후 법률 검토를 거쳐 7월 4일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으나 한차례 조사 결과 발표가 연기된 바 있다.
전날 강유정 대변인은 이재명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가안보실과 AI미래기획수석실로부터 관련 사안을 보고 받은 이후 “계약 해지 과정에서 회사 귀책 사유로 피해자들이 손해보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국민 피해 감정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고 법률 해석을 피해자 쪽에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부가 피해자 중심의 법률 해석 기조를 명확히 한 만큼,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한 최종 판단에 이목이 쏠린다.
SKT는 1인당 위약금을 약 10만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만약 한 달간 번호이동 고객이 최대 500만명에 이를 경우 회사 측 손실은 최대 7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것이 SKT의 설명이다.
◆위기 키운 부실한 초기 대응 …2차 피해 확산
이번 사태는 SKT가 3년 전 침투한 악성코드 ‘BPF 도어’를 인지하지 못한 채 방치하면서 발생했다. 민관합동조사단에 따르면 SKT의 23대 서버에서 악성코드 감염 정황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고객 유심 복제에 악용될 수 있는 4종의 핵심 개인정보와 21종의 관리용 정보가 유출됐다.
문제는 대응의 허술함이다. SKT는 해킹을 인지한 지 48시간 만에 신고하며 법적 시한을 어겼고 초동대응 과정에서는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이유로 기술지원을 거부하는 등 혼선을 빚었다. 또 이통3사 중 가장 낮은 정보보호 투자 비중, 뒤늦은 유심 무상 교체 결정 등도 소비자들의 공분을 키웠다. 유심 물량 부족 사태는 전국 대리점 ‘오픈런’으로까지 번졌다. 고객 예약도 제때 소화하지 못하는 혼란이 이어졌다.
◆보상은 '검토 중' 신뢰도 회복은 아직
소비자 피해 보상 문제는 여전히 검토 중이다. 정부가 통신사 간 번호이동 위약금 면제를 언급했지만 SKT는 확답을 피해왔다.
일부 소비자들은 집단소송에 나섰다. 다만 해킹 피해는 개인 단위에서 입증이 어렵고 시간이 지나야 드러나는 특성이 있어 실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소비자에 구체적인 보상을 내놓지 않으면서도 정작 SKT 대리점에는 보상안을 공지했다. 신규 영업 중단 기간 각 대리점의 신규 예상 판매량을 측정해 건당 15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지원책을 공개한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 SKT는 정상 영업 체제로 복귀한 상태다.
김희섭 PR 센터장은 "앞으로 어떻게 고객분들의 신뢰를 회복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해선 정보보호 투자를 강화한다든지 고객들께 감사의 표시를 하는 등 방안을 고객신뢰회복위원회와 같이 논의하고 있다"며 "많은 시간 동안 불편을 겪은 사용자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 앞으로 더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SKT 임직원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현 기자 awldp219@sporbiz.co.kr



